“이제 더 이상 갈등 키우는 건 도움 안 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한미FTA 비준안 국회 통과와 관련, "이제 더 이상 갈등 키우는 건 국가나 개인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소집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그동안 한미 FTA를 놓고 격론이 오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적 경제 불황이 당분간 갈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이럴 때 한미 FTA를 포함해서 세계 GDP의 61%를 차지하는 시장을 경제영토로 넓혔다. 어떤 경쟁국보다 한발 앞서고 있는 것이다. 이런 기회를 잡아서 우리 모두가 힘을 합치면,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여야 모두 국익을 챙기자는 데 마음은 같다고 믿는다"며 "정부는 국회 논의 과정에서 제기된 모든 문제들에 대해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검토하겠다"고 야당의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농업 붕괴 위기에 대해서도 "농업 피해를 우려하고 있지만 피해를 보상한다는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이걸 계기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며 "농업이라고 세계 최고가 되지 말란 법 없다. 농민도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농업을 수출산업으로 키울 수 있다는 적극적 자세를 갖는다면 세계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산업화 초기에 수출산업을 지원했듯이 하면 된다. 농업도 수출산업이다. 지원하면 덴마크 등 유럽보다 못할 이유가 없다. 농민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도록, 그런 자세로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한미FTA 최대 수혜자인 대기업들에게는 "기업인들에게 한미 FTA는 세계 최대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로, 기업인도 이런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며 "한미 FTA를 통해 일본 등 다른 나라도 우리나라에 투자를 늘릴 것이다. 국내 기업인도 어렵다고 투자를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이럴 때 과감히 투자하고, 일자리 줄일 게 아니라 늘려야 한다"고 투자확대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 장관들에게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장관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 달라. 혼신을 다하면 한 자리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 수 있다. 혼신을 다하면 어쩔 수 없는 물가라지만 물가도 내릴 수 있다"며 "국민들의 민생을 정말 걱정한다면 편안히 잠을 잘 수가 없다. 현장을 뛰어다니면서 바닥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그런 진정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