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집권위기 수습용 계획적인 군사도발”

 

▲ 연평도 포격 발생 1주기를 이틀 앞둔 지난 21일 오전 인천 옹진군 연평도 망향전망대에서 망원렌즈로 바라본 북한 황해도 강령군 주변의 을씨년스러운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연평도=뉴시스>

연평도 도발 1주기를 맞은 23일 북한이 적반하장 격으로 남한 정부가 연평 도발을 조작한 것이라고 억측 주장을 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개인 필명으로 실은 ‘대결정책 전환은 북남관계 개선의 필수적 전제’라는 보도물을 통해 “남조선 보수 패당의 흉계에 의해 지난해에 모략적인 ‘천안’호 사건과 위험천만한 연평도 사건이 터졌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은 신문을 통해 “남조선 집권세력이 지금 '대화'를 운운하고 있지만 ‘천안’호 사건과 연평도 사건에 대한 ‘북의 시인과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는 그들의 대결자세에는 추호의 변화도 없다”고 못 박았다.

신문은 또 다른 논설에서 ‘북의 도발이 있을 경우 전력을 총동원해 도발원점은 물론 지원세력까지 응징해야 한다’는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지휘서신’을 인용하며 “군사적 도발을 예고하는 호전적 망발”이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연평도 사건은 남조선 호전광들의 고의적이며 계획적인 북침전쟁 도발 책동의 산물로서 그 책임은 전적으로 그들 자신에게 있다”며 연평도발의 책임에 따른 후차적 책임이 남한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노동당 산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도 노동신문과 보조를 맞춰 연평도발책임을 남측에 전가했다.

사이트는 “연평도 사건은 지난해에 남조선 군부 호전광들이 우리 군대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포사격 훈련을 감행하여 발생한 것”이라며 “북남관계를 더욱 악화시켜 집권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조작한 계획적인 군사적 도발”이라고 억측 주장을 이어갔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23일 오후 2시 30분경에 연평도를 향해 예고 없이 170여 발의 해안포 포격 도발을 감행했다. 이 무력 도발로 연평도에 배치된 해병 부대원 2명이 전사, 16명이 중경상을 입고, 민간인 5명이 사상 당했다.  

 

<고동석 기자>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