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체제’ 대안부재 부자 정당ㆍ몸조심 모드” 비판

 

▲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서울=뉴시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28일 당 쇄신과 관련 박근혜 전 대표의 책임 정치를 요구했다가 친박 진영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어제(27일) 한나라당 민본21 쇄신 간담회에서 홍준표 대표체제 교체, 당 기조 대전환, 대대적 인적쇄신, 박근혜 전 대표 책임정치 등의 주장이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책임 정치 요구가 나오자) 친박(친박근혜) 쪽에서 ‘너무 센 것 아니냐’는 반응이 있었다”며 “이는 아직도 사태를 안이하게 보거나 총선 패배의 부담을 지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직격 비판했다.

정 의원은 “지도자는 한마디로 책임지는 사람인데”라며 “친박 쪽에서 나오는 ‘지도부-공천권 분리’ 주장은 책임은 지우되 권한은 주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주장하는 쪽 입장은 권한은 갖되 책임은 안지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대안이 없다고 하는데 그것 역시 책임은 안 지겠다는 비겁한 입장. 책임 안지는 지도자?”라고 비꼬았다.

나아가 “2006년 지방선거 중 발생한 테러 사건으로 지지율이 최고조에 이른 박 전 대표는 한반도대운하 등 공세를 펼친 MB(이명박 대통령)에게 추석을 계기로 추월당한 후 끝내 만회를 못했다”고 언급했다.

정 의원은 “이제 안철수에 추월당한 박 전 대표는 온갖 도전과 모색을 할 때”라며 “아직도 ‘홍 체제(홍준표 체제)’ 대안부재 등 부자ㆍ몸조심 모드”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당 쇄신파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정 의원의 이러한 발언은 박 전 대표가 더 이상 당 쇄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입장에 있는 것 아니냐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아울러 29일 당 연찬회에서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심화되는 현 상황에서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곤두박질치고 있는 당 지지도 여론의 추이를 놓고 당 쇄신파가 ‘박근혜 역할론’을 정면 거론할 경우 친박 진영의 대응 정도에 따라 당내 갈등이 재현될 조짐이다.


<고동석 기자>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