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 개정 19일 전국위원회 확정 공식 출범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황우여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을 들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서울=뉴시스>

한나라당이 15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공식 출범하기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비대위 구성을 위한 의원총회와 상임 전국위원회를 열고 당권을 비대위에 부여하고 대선주자들의 당무 참여가 가능한 형태의 당헌 당규 개정을 확정했다. 

이로써 박근혜 비대위는 최고위의 전권을 넘겨받아 예정대로 전면적인 당 쇄신을 착수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내년 19대 4ㆍ11 총선까지 이어질 박근혜 비대위는 사실상 공천권과 당 운영시스템을 거머쥐고 대대적인 물갈이와 정책쇄신이 뒤따를 예고하고 있다.

그래서 벌써부터 정책과 정치적 측면에서 당청이 따로 가는 현 정부와 결별하는 수순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비대위가 본격 출범하기 위해선 오는 19일 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돼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걸림돌이 없는 상태다. 

그러나 박근혜 비대위는 출범한 뒤 이렇다 할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지 않을 시 당내 대선주자들과 박근혜 사당화를 우려하는 일부 인사들의 견제와 비판이 새로운 충돌 변수로 떠오를 수도 있다. 

한편 박 전 대표가 탈계파를 역설한 것과 관련해 친박 인사들은 당내 특정 세력이 주도권을 쥐고 있다는 우려와 불만들을 불식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2선후퇴’를 선언했다. 

친박 최경환ㆍ윤상현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친박계는 전원 2선으로 후퇴하자”는 의사를 표시했고, 그간 ‘박근혜의 입’으로 통했던 이정현 의원도 ‘대변인 격’ 위치를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동석 기자>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