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위·외통위·정보위 3개 상임위 긴급가동 검토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 당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소식이 전해진 19일 최고위원 및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연석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하고, 향후 김 국방위원장 사망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논의키로 했다.

비대위원장에 이해찬 전 총리를 선임하고, 비대위원으로는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간사인 김동철 의원과 국방위원회 간사인 신학용 의원, 정보위원회 간사인 최재성 의원을 비롯해 당내외 대북 전문가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해찬 전 총리는 “2012년은 한국·미국·중국·러시아 모두 권력교체 시기”라고 언급한 뒤 “미묘한 시기에 김정일 위원장 급서로 비상 상황을 맞이했다”며 “한반도 평화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상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대위를 통해 정부와 함께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유정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민주통합당은 이번 사태로 남북기본합의서와 6.15공동선언, 10.4선언의 정신과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지키기 위해 초당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국가안보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남북관계에 불필요한 긴장과 갈등이 조성되지 않도록 지혜롭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등원을 거부 중인 민주당은 이날 열린 긴급연석회의에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 정보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개최 방안과 등원 등을 검토하고 김 국방위원장 사망에 따른 향후 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