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비서에 사전구속영장 청구

지난 10·26 재·보궐선거 당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박원순 후보 홈페이지를 분산서비스거부(디도스·DDos) 공격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과 달리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 비서의 개인 범죄가 아닌 조직 범죄라는 결론을 내렸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27일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김모(30)씨가 범행에 가담한 혐의를 확인하고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번 사건 범행가담자가 2명으로 늘어나면서 최 의원의 전 비서 공모씨(27·구속)의 단독범행으로 결론 지은 경찰의 수사가 뒤집어진 것.

검찰은 김모씨가 범행을 주도한 것이 아닌 것으로 보고 ‘윗선’에 대한 수사에 나서고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정치적 파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건 주범으로 이미 구속된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비서 공모(27)씨에 이어 국회의장 전 비서까지 공모한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사건의 배후, 윗선의 실체 확인 여부에 따라 엄청난 파문을 불러올 전망이다.

이번에 구속된 김씨는 공씨와 마찬가지로 최 의원 비서 출신으로 검찰은 김씨를 비롯한 청와대 행정관 박모(38)씨 등 연루자들을 소환 조사하고 김씨와 공씨의 통화내역 등을 종합한 결과, 김씨가 지금껏 진술해온 사실과 다르다고 판단했다.

또 검찰은 또 김씨가 재·보선 전날 술자리에서 고향 후배인 공씨로부터 디도스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음날 공격에 성공했다는 보고를 받은 것도 파악했다. 이에 공씨는 김씨의 지시에 따라 좀비PC(악성코드에 감염된 컴퓨터)를 강모씨(25·구속)를 통해 선관위와 박원순 후보 홈페이지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김씨 또한 디도스 공격을 주도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씨의 ‘윗선’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김씨가 범행 전 10월 20일 공씨에게 1000만원을 줘 디도스 공격을 맡은 K커뮤니케이션 대표 강모씨(25·구속)에게 넘겼고, 범행 후인 지난달 11일 다시 강씨의 계좌에 9000만원을 건넨 사실에 대해 대가성 여부를 캐고 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이 2명 이상의 조직범죄로 드러난 데다 돈거래 규모 또한 억대에 달한다는 점에서 ‘윗선’인 최구식 의원을 소환 조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 의원은 디도스 공격 전날에 한나라당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장의 카드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 비대위는 디도스 연루의혹을 받고 있는 최 의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한 것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최 의원 선에서 사건을 마무리하려는 것이란 관측을 낳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