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한나라당 비대위 수사의뢰서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 배정

▲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돈봉투 살포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사진자료=뉴시스>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받았다가 돌려줬다고 폭로한 것과 관련해 돈봉투 살포 당사자가 박희태 국회의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문제의 돈봉투를 전달한 것은 박 의장이 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라고 한국일보가 6일 보도했다.

고 의원이 지난달 초 언론과 방송에서 폭로하기 전 이미 그 이전에 동료 의원들에게 “돈봉투를 건넨 친이계 전 대표가 2008년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박희태 국회의장”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는 것이다.

신문은 복수의 한나라당 의원을 통해 “고 의원으로부터 '박 의장이 대표 경선 당시 김효재 의원(현재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돈봉투를 전달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박 의장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박 의장은 매우 황당해하며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며 전면 부인했다.

돈봉투 전달 의혹을 받고 있는 김효재 수석은 전날 오후 청와대 홍보수석실을 내세워 “고 의원 언급과 아무 관련이 없으며 사실관계를 왜곡해 보도할 경우 엄중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또 18대 국회 기간 당 대표에 당선된 안상수 전 대표 역시 “나는 돈봉투를 돌린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고 의원의 돈봉투 살포 폭로에 대해 수사 의뢰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대검찰청 고위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전화통화에서 “당 비대위로부터 접수한 돈봉투 의혹이 오늘(6일) 중으로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 배정될 것”이라면서도 “아직 전담팀을 구성까지는 검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비대위가 회기 내 불체포 특권을 포기한 상황에서 고 의원이 전대 출마 후보로부터 받았다가 돌려줬다는 돈봉투의 실체가 드러날 경우, 고 의원처럼 소속 의원 절반 이상이 돈봉투를 받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검찰 수사의 향배에 따라 정국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