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배, 단감, 밤, 대추 등 5개 품목에 특별지원

서울시가 설 성수품 가격 안정화에 나선다.

서울시는 11일부터 21일까지 가락시장에 성수품을 출하하는 출하자에 대해 출하장려금, 차량운송비 등 1억2000만 원을 특별 지원해 공급량을 늘려 도매가격 안정과 농수산물 가격안정을 도모하겠다고 11일 밝혔다.


특별지원은 사과, 배, 단감, 밤, 대추 등 5개 품목에 대해 이뤄지며 이를 통한 공급물량은 3300톤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설 명절에 수요가 가장 많은 사과, 배 등 5개 품목을 가락시장에 출하하는 출하자에게는 기존 지원기준보다 0.15%를 추가한 거래금액의 총 0.6%를 출하장려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운반 차량에 대해서도 운송비의 10%를 특별 지원해 설 성수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도매시장법인별로 지난 3개년 평균 110%의 물량 확보를 목표로 해 산지 출장 등을 통한 출하독려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이밖에도 18개 자치구에서 자치구별 설명절 지역특산품 직거래장터를 운영, 농수축협 등 생산자 단체의 매장 및 직판장 성수품 할인행사를 유도해 설 성수품 수급안정 및 물가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은 11일 오전 6시 30분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방문해 물가모니터링요원과 함께 농수산물도매시장의 농수축산물 설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을 중점 점검하고, 도매시장법인대표, 중도매인, 임대상인 등 유통인들과 간담회를 마련해 서울시의 물가안정대책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박시장은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1단계사업 공사현장을 방문해 공사장 관계자를 격려하고 재해 없는 안전시공을 부탁하며 “가락시장이 시설현대화사업 추진과정에서 유통인과 시민의 의견을 골고루 반영하고 새로운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환경 친화적인 선진 도매시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11일부터 21일까지 23개 구 86개 시장에서 전통시장별 설명절 맞이 이벤트를 개최해 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제수용품 할인행사를 마련, 시중가격보다 10~30%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