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쿠르드 유전-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모두 ‘빈깡통’

▲ 지난 2009년 12월 27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아부다비에서 칼리파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청와대 제공>

이명박 정부가 출범 초부터 자원외교의 성과로 알려졌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유전개발 성과가 과도하게 부풀려진 것으로 밝혀지면서 정치권에서 논란이 확산될 조짐이다.

한마디로 현 정부가 역점을 두고 홍보해왔던 자원외교 성과가 뻥튀기라는 것. 지난해 3월 정부가 대대적으로 발표했던 아랍에미리트(UAE) 유전광구 참여 프로젝트가 알고 보니 오히려 손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미래기획위원회, 지식경제부, 한국석유공사가 지난해 3월 발표한 아랍에미리트(UAE) 10억배럴 이상 유전에 대한 우선적인 지분참여 권리는 단순한 참여기회 보장에 지나지 않아 다소 과장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최대 100% 지분 확보가 가능할 것처럼 발표된 현지 미개발 광구 3곳에 대한 참여 폭도 부풀려진 사실이 확인됐다.

UAE 유전개발 계약 체결과 관련해 정부는 발표 당시 매장량 10억배럴 이상 생산유전에 우리나라가 우선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얻었다고 공개했다. 여기에는 미개발 광구 3곳도 최대 100% 지분으로 참여해 독자 운영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이는 실상 UAE가 우리 정부에 단순 참여기회 보장’ 하는 것에 불과해 다른 원유 수입국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정부 발표를 꼼꼼히 따져보면 UAE가 세계 석유 메이저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40%에 대해 재계약이 이뤄지는 20141월부터 우리 석유공사와 민간기업이 메이저 석유기업들을 따돌리고 지분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 받았다는 것에 불과하다.

문제는 이들 세계 메이지 석유기업들을 배제하고 우리 석유공사가 계약을 따낸 것처럼 호도된 측면이 있다. 그래서 이명박 정부가 UAE와 나눈 양해각서(MOU)재계약 시점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겠다는 것이지 유전을 넘겨주겠다는 약속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다 정부는 UAE가 한국 비축시설에 원유 600만배럴을 무상 저장하기로 한 것도 7000억원 규모의 전략 비축유를 확보했다며 마치 비즈니스 외교의 성과처럼 부풀렸다.

하지만 이마저도 600만배럴 비축에 대한 연간 임대료 121억원을 3년 무상으로 제공해 363억원을 뜯기는 부담만 가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3월 13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UAE정부와 아부다비 대형 유전의 석유가스분야 개발에 관한 협력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정부는 또 UAE 아부다비 지역내 3개 미개발 유전에 대해서도 우리나라의 독점적 권리를 보장하는 조건 계약을 체결했다. 지경부는 이같은 2건의 MOU 체결을 통해 우리나라가 향후 사상 최대 규모의 원유 매장량을 UAE 아부다비에서 확보할 것으로 평가했다.<사진자료=뉴시스/지식경제부 제공>

뻥튀기식 유전개발 사업은 이뿐만이 아니다. 정부는 지난 2008년 시작된 이라크 북부 쿠르드 원유 개발사업은 19억배럴이 확보됐다고 자랑했다.

그러나 원유가 대량 매장돼 있을 것이라고 여겼던 북부 쿠르드 지역을 시추해보니 아예 없거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매장량이 확인돼 4억달러(4400억원)의 투자비만 날린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정부 실세들과 외교통상부까지 나서 떠벌렸던 매장량 42000만 캐럿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 사업은 그야말로 빈깡통이었다. 이 건에 대해선 감사원이 개발 사업을 주도했던 기업이 주가조작 파문으로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