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이 ‘부재자투표’ 싹쓸이” 투표결과 ‘뜨악’

▲ 10.26 서울시장 보선 투표결과 분석표(출처=이석현 의원실 제공)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지난 10·26재·보궐 선거가 치러지던 날 중앙선관위에 대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사건으로 촉발된 부정선거 의혹이 서울시장 보선 당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에 대한 부재자투표 의혹으로까지 번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장보선 부재자 투표결과를 살펴보면 서울시 25개 선거구 모두에서 나경원 후보가 박원순 후보를 이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한나라당 강세지역인 5곳을 제외한 20개구에서 전체 지역별 득표율과 부재자 득표율이 8%p~12%p로 균등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집계되면서 부재자투표에서도 부정선거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나경원 ‘압승’... 이상한 부재자 투표결과

민주통합당 ‘온갖비리조사위원회’ 소속인 이석현 의원은 지난 9일 국회 기자회견을 갖고 10·26 서울시장 보선에 대한 부재자투표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이번 부정선거에서 정권차원의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재자투표 결과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가 서울지역 25개 선거구에서 박원순 후보를 모두 이겼고, 심지어 박 후보가 두 배 가량 차이로 압승한 관악구조차도 부재자 투표결과는 나 후보가 이겼다”며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미심쩍은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 강세지역인 5곳을 제외한 20개 선거구에서 나 후보의 부재자 득표율이 자신의 전체 득표율보다 10%내외로 균일하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부재자투표 역시 지역분위기와 비슷한 개표결과가 나오는 것이 상식인데, 어떻게 현장투표보다 10%가량 높게 나올 수 있느냐. 그것도 20개구가 거의 균일한 패턴으로 나올 수 있냐”며 이에 대해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지난 10·26 서울시장 보선에서 나경원 후보의 전체 득표율은 46.21%인데 반해 부재자 득표율은 54.70%를 기록, 전체 득표율 보다 부재자 득표율이 8.49%p 높게 나왔다. 반면 박원순 당선자의 경우 부재자 득표율이 42.99%를 차지해 53.40%의 전체 득표율보다 10.41%p 낮게 나왔다.

나경원 후보의 부재자 득표율과 지역별 전체 득표율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는 5개구의 경우 강남구가 1.2%p, 서초구 2.4%p, 송파구 7.1%p, 강동구 6.3%p, 용산구가 4.6%p로 나왔다.

그러나 문제는 한나라당 강세지역 5곳이 1%~7%p 가량의 고른 격차를 보인 것과는 달리 그 외의 20개 모든 선거구에서 나 후보의 부재자 득표율과 지역별 전체 득표율이 8%~12%p의 균일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중구의 경우 11.7%p, 양천구 11.7%p, 강서구 10.7%p, 금천구 11.1%p, 관악구 12.3%p, 성동구 9.5%p, 광진구 9.9%p, 강북구 9.6%p, 동대문구 8.7%p 등의 득표차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이석현 의원은 “5개구는 처음부터 현 정권이 신경 쓸 필요가 없는 지역이었다”고 꼬집은 뒤 “20개 선거구에서 정권차원의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해 부재자투표 결과를 불법 기획한 것은 아닌지 특검과 수사당국이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투표자의 편의를 구실로 거소투표가 남발되어 대리신청, 대리투표 등 선거부정으로 연결됐을 소지가 높다”며 “관악구만 하더라도 5,893명의 부재자신고 중 군인과 경찰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거소투표 신고자였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정범구 최고위원도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에서 “문제의 핵심은 직접투표에서 7% 차이로 졌던 나경원 후보가 부재자 투표에서는 12%차이로 서울시 25개구 전체에서 이겼다는 것으로 상식적으로 비춰보고, 선거를 많이 치러본 경험에 견주어 봐도 이해되지 않는 결과”라며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디도스 테러에 대해서는 민주통합당이 제출한 특검법이 발의되어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중앙선관위 차원에서 여러 의혹을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라”며 중앙선관위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정 최고위원은 “올해부터 해외 부재자투표가 처음 실시되는데 지금 제기되고 있는 10·26 부재자투표 의혹을 그대로 놔둔 채 해외 부재자투표를 진행할 수 있겠느냐”며 “상황이 이러니 문제제기를 안할 수 없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대학생 시국선언10·26 부정선거’ 규탄

‘디도스 테러’를 비롯해 10·26재보선 당시 발생했던 여러 의혹에 대해 대학가에서는 ‘10.26부정선거’로 규정하는 등 학생들의 시국선언이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말 서울대와 고려대가 디도스 사태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시국 선언문을 발표한 데 이어, 올 초에는 카이스트, 연세대, 국민대, 한성대 등 12개 대학 총학생회가 잇따라 시국선언을 하는 등 전국 대학가를 중심으로 부정선거 규탄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난 12일에는 건국대와 이화여대 학생들도 이에 가담해 부정선거에 대한 규탄문을 발표,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으며, 11일에는 서울대생 3069명이 “민주주의 이념의 최저의 공리인 선거권마저 권력의 마수 앞에 농단되었다”고 비판,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한편, 디도스 공격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지난 6일 수사결과 브리핑에서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비서관 공모씨와 박희태 국회의장 전 수행비서 김모씨의 공범으로 사건을 마무리 짓고, 이른바 ‘윗선 개입’은 없었다고 밝혔다.

여야 정치권은 이에 검찰수사가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지 못한 만큼 특검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지만, 지난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는 정족수 미달로 ‘디도스 특검 법안’을 상정조차 하지 못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 민주통합당 이춘석 의원은 “디도스 공격만 한 것인지 전체적으로 부정투표가 일어난 것인지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며 특검도입을 재차 요구했으며,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은 “어제 갑자기 민주통합당의 요청에 따라 일정을 잡다 보니 참석 못한 사람들이 많다”며 “그러나 우리당의 기본방향은 특검을 수용해 철저한 수사를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