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 사회환원과 독립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정수장학회 공대위)’17일 정수재단을 독재시절 장물이라며 되찾아야 할 민주화의 한 부분임을 천명했다.

정수장학회 공대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독재시절의 장물을 찾아오는 것이 민주화요 진보요 인권의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공대위는 박근혜 위원장이 현실 정치에 발을 담그고 있는 한 '박근혜-정수재단-부산일보'로 이어지는 관계는 부산일보의 공정성에 의혹을 제기하는 근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공대위 공동 제안자로 나선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분단독재의 유산을 청산하지 않으면 민주화도, 통일도, 부패 청산도 없다고 말했다.

또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50년 동안 박정희의 자녀들이 관리해온 재산은 정수장학회, 영남대, 육영재단 어린이 대공원 등 어마어마하다고 지적했고, 박석운 진보연대 대표는 정수재단은 단순강도에 의한 장물 수준을 넘어 권력을 악용해 장물을 사유화시킨 사례이다. 이 장물이 버젓이 현실에 존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수재단이 부산일보를 사유화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부산일보를 지켜내는 일은 언론 소유권과 편집권의 분리를 위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도 부산일보는 해당 지역에서 갖는 의미뿐만 아니라 언론 역사 측면에서도 의미가 큰 곳이라며 수구 정통 계승자 박근혜씨가 언론 독립의 기수인 부산일보를 능멸하고 있는 상황은 언론노동자 전체에 대한 모욕이라고 맹비판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