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심위, 당내 1/3, 당외 인사 2/3 구성할 것”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는 26일 총선 일정을 감안해 내달 10일까지 당명 개정을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비공개 부분 브리핑에서 “30일에 있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개정된 당명을 의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당명을 국민 공모에 붙여 선정, 개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대변인은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국민공모를 통해 새로운 당명을 추천, 종합해 홍보기획본부장을 중심으로 한 전문가들이 검토한 후에 일정 부분을 추려낼 것”이라고 말했다.

당 내부적으로 당명 변경은 당헌을 개정해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소집해야 하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황 대변인은 또 공천제도개혁과 관련해 “이공계 인사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가산점을 주자는 의견이 지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나왔었는데, 구체적으로 이공계 정치신인에게는 최대 20%까지 가산점을 부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최대 20%까지 주기로 했고, 공심위에서 좀 더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했다”며 “이공계 출신이라고 하는 것은 공업고등학교 졸업자 및 이공계열 학사 이상의 학력소지자에 해당되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공천심위 구성에 대해선 “외부 인사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며 “당내인사 비율을 3분의 1 수준으로 하고, 지금 공천심사위원은 11명에서 13명 정도의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는데, 그렇게 되었을 경우에 당내인사는 약 4명 정도가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공심위 구성을 앞두고 홍보기획본부를 중심으로 ‘감동인물찾기 프로젝트’를 가동, 각 지역의 숨은 인재와 인물을 발굴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국민의 의견을 깊게 듣고 실제로 인재를 찾고 만나겠다는 그런 프로젝트”라며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헌신적 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 삶의 현장에 계신 분들은 지역에 가지고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해법 역시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달라진 인재 발굴 취지를 소개했다. 

조 본부장은 “이메일이나, 팩스, 아니면 웹사이트, SNS를 통해서 국민이 직접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달라”며 “총선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저희 당이 계속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근혜 위원장이 만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삶의 현장에 직접 찾아서 그 분들을 만나시겠다는 것”이라며 “그 분들을 통해서 행동하는 소통과 화합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의지국민이 찾아서 알려주면 당에서 직접 찾아가 그 분들을 만나 생생한 삶의 현장의 경험에 대해 듣고, 문제가 있다면 함께 챙기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