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희태 의장 측근 고명진-이봉건-조정만 줄소환

▲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서울=뉴시스>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돈을 전달하고 지시한 핵심 인사가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라는 진술을 확보하면서 수사에 탄력이 붙고 있다.

검찰은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때 박희태 국회의장 캠프에서 직접 돈봉투 살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매체에 따르면 29일 검찰이 서울시 구의원 중 일부가 대질 조사에서 김 수석과 안 위원장은 매우 친밀한 사이이고 안 위원장이 김 수석으로부터 직접 돈봉투 살포를 지시받고 필요한 돈도 받은 것으로 안다고 진술을 받아냈다는 것. 

검찰 조사과정에서 김 수석은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 원을 건넨 것 외에도 서울 당원협의회 간부들에게 2000만 원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당시 전대 캠프 상황실장을 맡아 직접 기획하고 지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실은 설연휴 전인 16~18일 구속 수감된 한나라당 서울시 은평갑 당협위원장인 안병용 씨와 구의원 5명이 맞대면한 자리에서 흘러나왔다고 한다.

앞서 안 씨와 그의 변호인이 27일 구속적부심 법정에서 “(돈봉투 살포 때) 나는 김 수석의 지시를 따랐다. 내가 구속된 것은 억울하다”고 밝혔다는 것. 

이들을 통해 돈봉투 살포의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한 검찰은 김 수석을 이번 주 후반 정당법 위반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돈 봉투 살포 계획의 구체적인 사실 관계와 경위를 추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30일 오후 이봉건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과 박 의장 전 비서인 고명진 씨를 다시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하고, 31일에는 전대 캠프에서 박 의장의 금고기지로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도 불러 조사한 뒤 형사처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김 수석은 검찰이 확인한 대질조사 내용과 관련해 언론을 통해 “전당대회 당시 상황을 누가 어떻게 안다고 그런 진술을 한다는 거냐”며 “분명히 말할 수 있지만 돈봉투를 기획한 사실이 없다”며 관련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선영 기자>aha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