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개방형 국민경선제' 선거구별 여야 동시경선 주장

 

▲ 30일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문성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 모바일 국민경선제 도입을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문성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은 30일 모바일 국민경선제 도입을 반대하고 있는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문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바일 국민경선제 도입을 위해서 근거 규정을 마련해야 하는데 한나라당이 합의하지 않고 있다”며 “이날 오후 4시부터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서 주민등록 자료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면 된다”며 “법 조항에 하나만 넣으면 된다”고 한나라당의 합의를 촉구했다.

모바일 국민경선제 도입에 대해 거듭 “민주통합당은 당 대표 선출을 모바일 방식으로 치렀고, 성공적이었다”며 “당의 의사결정 구조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직접민주주의의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런 뒤 “한나라당은 끝없이 돈 문제를 반복하고 있다”며 “모바일 국민경선제를 도입하면 돈 문제가 원천적으로 봉쇄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는 현재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국민참여경선, 모바일투표, 선거구 획정 등을 놓고 4·11 총선의 핵심 현안인 공천권을 국민경선제로 공정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에 공감하면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모바일투표'로 국민경선제를 도입하기 위해 통신회사들이 선관위로부터 모바일투표 가능 유권자 명부를 전달받아 모바일투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개방형 국민경선제'를 채택해 상대 당의 경선과 관계없이 선거구별 여야 동시경선을 치러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경선관리 및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