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페인트, 인포뱅크, 신성솔라에너지, 씨유메디칼, 현대비앤지스틸 추천”

지난주 돌아보기

지난주 증시는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매수세와 이를 따르는 개인투자자들의 추격매수 전환으로 주간상승률 자체는 적었지만 내실 있는 단단한 움직임을 보였다. 이 같은 움직임에 힘입어 설 연휴로 거래일이 3일에 불과했지만 일봉 차트가 골든크로스를 완성하며 박스권을 탈출했다.

현재 시장을 추동하는 가장 핵심적인 변수는 외국인의 매수세인데, 어느 정도 지속될 것인가가 중요하다. 외국인의 움직임은 우선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을 먼저 살펴보아야 하며 그 다음 환율의 추이를 보면 흐름을 가늠해 볼 수 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경우 가장 핫이슈인 유럽의 재정위기가 어느 정도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최악의 불안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외국인 자금의 증시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환율 역시 더 떨어질 것으로 보여 청신호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현재 유입되고 있는 외국인 자금이 비교적 장기자금인 미국계 자금이 아닌 유럽과 조세회피지역의 자금으로 환율변동에 더 민감한 단기자금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 자금의 유출입 정도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은 더욱 격렬해질 가능성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한편 지난 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40여명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성융광전투자(30.21%), 차바이오앤(14.91%), 제일모직(1.92%), 다음(1.72%) 등을 기록하였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현대증권 시화지점 이동윤 지점장으로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46.85%를 기록하였다. 평소 친화적인 성품으로 주위의 신임이 두터운 이동윤 지점장은 안정적인 투자전략으로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이번 주는 그간 지속적인 매수세를 보인 외국인의 에너지가 다소 심드렁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시장 역시 지수 2000p선 아래에서 횡보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분석과 달리 별다른 악재가 돌출하지 않는다면 추격매수에 나선 개인들의 움직임이 강화되며 2000p선을 넘을 가능성도 있다는 상반된 견해가 있다.

대다수의 굿세이닷컴 패널 지점장들은 후자보다는 2000p선 아래에 머무르며 에너지를 축적하리라는 분석이 더 많은 편이다. 따라서 1월 30일에 개최되는 EU정상회담 등의 변수를 염두에 두고 외국인의 동향에 주의를 기울이며 다소 보수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분석이다.

이번 주 투자전략은 시장의 에너지와 수급에 집중하면서 특히 증시가 2000p선 아래에서 횡보하며 단기조정을 거칠 경우 적극적인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유효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이번 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조광페인트, 인포뱅크, 신성솔라에너지, 씨유메디칼이며, 특징적인 종목으로는 한국항공우주와 현대비앤지스틸이 선정됐다.

<전진호 굿세이닷컴 대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