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지도부 합동회의서 의결...선관위 신고

한나라당과 미래희망연대(옛 친박연대)가 오는 2일 합당 절차를 마무리한다.

권영세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1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일 양당 최고지도부가 참여하는 합동회의를 열어 합당을 의결하고 선관위 신고 절차까지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 사무총장은 "미래희망연대와의 합당은 (2010년) 전당대회에서 합당결의까지 된 오래된 약속"이라며 "몇 가지 핵심적인 문제로 완결되지 못했는데 이번에 이 약속을 지키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채무를 이유로 합당절차를 마무리 하지 않는 것은 신의에 반하는 것으로 대승적으로 합의를 해서 최종 마무리를 짓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 전 대표의 복권과 관련해서는 "합당 마무리 과정에서 구체적인 논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합당이 완료되면 현재 미래희망연대 비례대표 의원 8명의 소속은 한나라당으로 변경된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 의석수는 현재 166석에서 174석으로 늘어나게 된다.

양당은 지난 2010년 합당을 의결했지만 미래희망연대 창당 당시 차입한 30억 원의 증여세 13억 원 등 채무문제, 공천헌금 사건으로 기소된 서청원 전 대표의 복권 문제, 당직 배분 문제 등을 놓고 협상에 난항을 겪어 왔다.

이 때문에 미래희망연대 지역구 의원 6명은 탈당 후 한나라당에 입당했지만 비례대표 의원들은 기존 당적을 유지해왔다.

최근 양당은 문제가 됐던 13억 원의 채무는 한나라당이 승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고, 서 전 대표의 복권 요구는 미래희망연대가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분 나누기 없이 미래희망연대도 의원들도 한나라당 일반 당원으로 4·11 총선 공천에 참여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