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 위원장으로 취임한 박인환(57)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지난 26일 “위원회가 문을 닫으면 일본정부가 가장 좋아할 것”이라며 “올해 국회가 새로 구성되면 위원회를 상설기관으로 바꾸도록 법 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올해 12월 31일로 업무가 끝난다. 단, 국회 동의를 받아 6개월 범위에서 2차례 연장할 수 있지만 한시적 기구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이에 대해 구성원들도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피해조사는 한 건이 몇 년씩 갈 때도 있다. 업무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문 닫으면 될 것을 굳이 기간을 정한 것은 피해자에게 지원금이나 나눠주고 끝내라는 뜻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실제 위원회가 진행하고 있는 러시아 사할린 묘지 실태조사나 일본 내 납골당에 안치된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조사에는 적어도 5년이 걸린다”며 연장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올해 예산안에서 사할린 피해자 유골 봉환 사업 예산이 전액 삭감돼 이를 최대 현안으로 삼고 내년 예산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상반기 중으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 재단 설립을 위해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이어 올해 위원장으로 임명된 그는 “강제동원 문제는 국민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정부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일”이라며 “위원회는 잃어버린 역사를 다시 쓰는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현 기자>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