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박근혜, 현 정권 실정과 실패 공동 책임”

 

▲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15일 영등포 당사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이명박 대통령의 부정부패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무능한 내각의 총사퇴를 촉구하고 있다.<정대웅 기자>photo@ilyoseoul.co.kr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Ⅰ고동석 기자] 야권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재협상과 이명박 정권 심판론을 올 4.11 총선 승리를 위한 최대 이슈로 부각하고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15일 영등포 당사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이명박 정권의 부정부패를 두고 볼 수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사과와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다.

한 대표는 “MB(이명박 대통령) 정권 4년은 총체적 실정과 실패, 무능의 극치이며, 가장 최악은 부패와 비리”라며 “국민의 신뢰를 잃은 현 정부는 앞으로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는 식물 정부”라고 강력 비판했다.

그런 뒤 새누리당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난폭 음주운전으로 인명사고가 났다면 조수석에 앉아 있던 사람도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조수석에서 침묵으로 이명박 정부를 도운 만큼 모르는 척, 아닌 척 숨지 말라”고 성토했다.

이는 이명박 정권이 부패와 비리, 실정과 실패로 얼룩진 정부라면 새누리당과 박근혜 위원장도 자유로울 수 없고 공동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거듭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과 ‘부패와 비리’는 출범을 같이 했다”며 “특히 MB정권의 권력 실세 이상득, 최시중, 박희태의 추악한 비리도 드러났고 이들이 거두고 뿌려댄 자금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부패와 비리의 실체를 알고도 검찰은 주저하고 있다”며 “새누리당 전 대표이며 국회의 수장이었던 박희태 사건은 권력을 통해 범죄 사실을 은닉하려 한 ‘청와대발 범죄은닉’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MB정권의 불법 비자금 게이트는 아직 빙산의 일각으로 그 끝은 가늠할 수조차 없다”면서 “이대로라면 국민은 정권의 마지막 1년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근혜 위원장이 지난대선 경선 때 내놓았던 줄푸세 공약에 대해선 “거짓말이자 헛공약”이라며 평가 절하했고,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 사업을 두고는 “대통령을 잘못 뽑아 5년이 힘들었지만 파헤쳐 망가진 4대강은 100년, 200년을 아파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한 대표의 이러한 날선 공세는 총선은 물론, 대선을 내다보고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최대한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한미 FTA 발효와 관련해 “MB정부의 FTA는 굴욕적인 외교협상으로 만들어진 결과”라고 총선에서 승리하면 전면 재검토 또는 재재협상이 무산될 경우, 폐기하겠다는 입장도 숨기지 않았다. 

한 대표는 한미 FTA가 노무현 정부 때 시작했지만 5년이 지난 지금 그 내용과 상황이 바뀌었다는 점을 들어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특별히 국제금융질서가 엄청나게 급변하게 바뀌었고,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성도 전세계적으로 일고 있다”며 “반성과 수술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것도 날치기로 (국회를)통과했다”며 “국제조약이 이렇게 국회에서 날치기 통과한 적은 없다. 날치기 한 것은 참으로 심각한 문제다. 한미 FTA는 서민경제에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기자회견 말미에 “80만여 명이 참여했던 모바일 혁명으로 출범한 민주당은 이를 수백만 명이 참여하는 모바일 국민경선 혁명으로 이어갈 것”이라며 “민주당의 공천혁명은 향후 10년 대한민국을 이끌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공언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