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종 충북지사.<뉴시스>

[일요서울Ⅰ고동석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16일 "시간이 흐른 뒤에 세종시가 실질적인 수도 역할을 하게 되면 위헌 논란을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이 지사는 '청와대·대법원·국회 세종시 분원' 설치를 4·11총선 공통공약으로 해달라고 여·야 정당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상임위원회가 활동할 분원이라도 세종시에 설치해야 한다"며 "세종시에 정부부처와 적지 않은 공무원이 내려오기 때문에 국회 상임위라도 일단 세종시 출범시점(7월)에 맞춰 (세종시로)내려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분원 설치에 시간이 걸린다면)국회 상임위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만이라도 몇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여러모로 경제적일 것"이라며 "19대 국회 의장단에 (분원설치를 포함한 아이디어를)공식 건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입법·사법부 대표기관과 청와대를 이전할 경우 위헌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과거(참여정부)엔 신행정수도 이전을 '천도'로 인식했기 때문에 위헌문제가 불거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미 안희정 충남지사, 염홍철 대전시장 등에게도 이런 (청와대·대법원·국회 분원 설치에 관한)생각을 말씀드렸고 실무진은 적법여부를 검토한 적도 있다"며 "행복도시건설청도 국회 분원 설치 등에 대해 환영하는 의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지난 14일 '세종시의 성공적인 출범과 조기안착을 위해 청와대·국회·대법원 분원을 세종시에 건립하고, 통일부·외교통상부·행정안전부 등 나머지 서울 잔류기관도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총선공약 건의안을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자유선진당, 통합진보당, 국민생각 등 여·야 모든 정당에 보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