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Ⅰ고동석 기자]  자유선진당 이회창 전 대표는 24일 새누리당과의 선거연대에 대해 "선진당의 목표는 양당 구도를 깨고 건전한 제3당으로서 위치를 확보하는 것인데, 새누리당 황우여 원내대표의 제안은 선진당의 목표와 배치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N TV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황 원내대표가 설연휴가 지난 뒤 찾아와 합당을 제안했지만 일언지하에 거절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보수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었는데 새누리당과의 합당은 정체성에 반하는 것 아닌가"라며 "새누리당이 선거연대보다 합당을 더 원하는 것처럼 보여서 진척이 안 됐다"고 말했다.

선거 연대를 앞두고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대면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만난다면 심대평 대표가 만날 일이지 내가 만날 일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황 원내대표에게) 논의를 진전시키려면 심 대표를 찾아가라고 했다"며 "(선거연대가) 잘 안될 것 같다. 최선은 각자가 노력하는 것"이라고 보수연대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이 전 대표는 "새누리당이 자기 울타리를 넓히는 일을 하고 있어서 방향이 틀렸고, 구체적인 연대 이야기도 없으며, 잡음이 나오고 있어 불편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충청지역 공천에 선진당이 새누리당의 후보 무공천을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그런 것이 아니다. 선거연대를 위해서는 새누리당이 선진당에 충청권을 맡기는 전략적 결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출마 여부와 관련해선 "현재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며 "보수정권을 탄생시키고 좌파정권의 출현을 막기 위해 밑거름이 되는 기분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