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세대와 지적·문화적 공감대 넓혀야”

[일요서울 | 서원호 기자] ‘자유 바이러스’는 57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한국자유총연맹(KFF)의 박창달 총재(11~12대)가 말없는 다수의 의견을 대변하고, 나라의 뿌리를 흔들어 대는 세력에 맞서 자유민주주의의 지평을 확대해 온 데 따라 붙여진 또 다른 이름이다. 2009년 3월 총재로 취임한 뒤 60여만 명에 불과하던 회원수는 150여만 명으로 늘었다. 청년회와 여성회를 비롯해 해외지부도 결성됐다.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국민운동단체로 급성장했다. 박 총재는 그 여세를 몰아 올해 안으로 전 세계 55개 해외지부를 결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특히 그는 ‘젊고 역동적인 보수’를 위해 글로벌리더연합을 결성했다. 젊은이들의 생각을 다양한 세대가 함께 공유하기 위해서다. 나아가 UN ECOSOC(유엔경제사회의사회) ‘특별협의 지위’ NGO의 일원으로서 빈곤·기아해소·질병퇴치·아동·여성·환경보호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와 함께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이로부터 자유민주주의 원칙을 지키는 국민운동을 통해 정부나 정당이 하지 못하는 부분의 역할까지 다하기 위해서다. 그것이 바로 국가를 위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박 총재는 1946년 3월 대구 중구 북내동에서 2남 3녀 중 둘째로 태어나 포항에서 성장했다. 대학교육을 받은 아버지(박동근)는 해방 후 좌우익의 갈등과 대립이 극심하던 시기에 우익단체를 결성해 좌익의 폭력행위에 맞서기도 했고, 6·25 전쟁 당시에는 해상방위대를 조직해 형산강 주변에서 ‘반공’활동에 앞장서기도 했다. 숙명여대를 졸업한 어머니(최경란)의 철두철미한 일처리와 바른 자세를 갖는 교육은 훗날 그를 사회기여와 리더십 강한 청년으로 이끌었다. 신한국당 경북도지부 사무처장, 15~17대 국회의원(3선)이라는 정치의 길에서 시련도 있었지만, 오늘 그는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우고 ‘하나 된 대한민국’을 통해 선진 일류국가로 가는데 멸사봉공하고 있다. [일요서울]은 지난 21일 서울 장충동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자유바이러스’ 박창달 총재를 만나 인터뷰했다.

“언제부터인가 ‘보수’하면 일단 낡고 케케묵은 것으로 간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보수의 부정적인 일면만 보고, ‘수구’와 혼동하는 잘못된 인식이 자리 잡은 현실이 안타깝다.” 박 총재는 “보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정신에서 출발했다”고 강조했다. 대한민국이 세워진 주춧돌이란 설명이다. “공산주의와 싸웠고, 전쟁의 참화를 딛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선도하며 ‘G20 코리아’를 일구었다” 물론 “압축성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건국 이래 지켜 온 보수의 가치가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가능했다”는 말이다.

박 총재는 “현재 우리 사회가 혼란과 갈등에 휩싸인 것은 보수 세력이 자신의 가치관을 확고히 하지 못한 채 분열했고, 올바른 평가를 받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했으며, 2040세대와 지적·문화적 공감대를 넓히지 못하면서 ‘보수의 가치’가 흔들렸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때문에 “선진국 진입을 앞둔 성장통”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이제라도 온고지신의 자세로 철저한 성찰과 개혁을 통해 거듭남을 이뤄 젊은 세대들과 손잡고 5000만 국민, 아니 8000만 겨레가 자유와 인권을 공유하는 행복 공동체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래야만 “민주와 진보라는 가면을 쓰고 대한민국 내에 친북정신을 퍼뜨리며 김정일의 대남적화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 종북좌파세력들이 국민을 속이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국제사회와 공조해 북한개혁 촉구해야”

특히 박 총재는 “북한은 김정일 사후 2개월의 기간 동안 김정은 체제가 곧바로 작동하여 외견상으로는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에 무사안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앞으로의 북한 체제가 권력을 공고히 하면서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 예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박 총재의 진단처럼 “현재 북한의 가장 큰 현안은 가난과 빈곤 등 경제문제인데, 경제사정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권력기반은 더욱 취약해질 것”이고, “김정은 정권이 내부 통제에 주력하기 위해 남한의 총선·대선 등을 의식한 대남 선전선동을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북한이 의지하고 있는 중국 또한 개혁·개방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김정은이 북한 체제 붕괴위협을 무릅쓰고 문을 닫고 있기는 쉽지 않을 것”이지만, 이순신 장군의 ‘유비무환’의 자세를 갖고 만일의 사태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우리 정부는 북한을 자극하는 것을 삼가면서 대화의 문을 열어 놓고 한반도 정세 안정화에 힘써야 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북한이 개혁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촉구해야 한다”는 것이 박 총재의 지론이다.

“국방개혁 표류 40년, 국회 직무유기 반성해야”

박 총재는 “한국군 국방개혁이 지난 40년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추진되다 결국 제자리로 돌아왔다”고 개탄했다. 박 총재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의 국방개혁안은 지난 2010년 발생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을 겪으면서 마련됐다. 그로부터 북한도발에 즉각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원인 중 하나가 우리 군의 지휘구조에서 합동성·신속성의 문제가 노출돼 이를 개혁하는 것이 핵심사항이었다. 즉 합참의장이 군령권(작전지휘)과 각군 참모총장의 군정권(인사·작전지원)으로 이원화 되어 있는 현재의 지휘체제를 합참의장 지휘 하에 총장들도 군령권을 행사하는 일원화 체제로 개편해 유사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일사분란하게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런데도 국방부와 국방개혁안 반대론자들의 갈등을 비롯해 한·미 FTA를 비롯한 여·야 관계 악화로 국회의 공전, 총선·대선정국을 둘러싼 여야 간 첨예한 대립 등 여러 가지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18대 국회에서 국방개혁은 사실상 실패로 돌아갔다.

박 총재는 이와 관련, “북한이 김정일에서 김정은 체제로 바뀌며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2015년 전작권 전환을 앞두고 있는 심각한 안보위기를 걱정해야 할 상황”이라며 “국민이 절실하게 요구하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선거를 앞두고 이합집산에만 몰두하여 국가적 사안에 대한 논의를 뒷전으로 미루고 법안처리를 방기한 것은 국회의 심각한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가의 생존을 위해 국방개혁이 그 어떤 정책보다 중요한 현안임을 정부와 정치권 모두가 명심해야 한다”면서 “얼마 남지 않은 18대 임기에서 국방개혁이 처리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국가 안보를 위한 결정에 대해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정부와 정치권 모두가 인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미FTA 선거전략에 좌우돼선 안 돼”

박 총재는 최근 야당이 한·미FTA 폐기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 “한미 FTA는 대한민국 국회가 비준 동의한 국제협약”이라고 전제한 다음 “한미 FTA는 특정정파의 이해관계나 선거전략에 결코 좌우돼서는 안된다”면서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한미FTA 파기 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국익수호를 위해 냉철하게 성찰하고 결단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박 총재는 또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는 거저 얻어진 것이 아니다”며 “종북좌파세력이 더 이상 진보로 위장하여 국민을 속이 못하도록 이들 세력을 척결하고, 국민들의 안보의식을 튼튼히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담 : 서원호 취재국장> o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