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넘어가선 안돼…검찰 수사 의뢰해야”

▲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강원 강릉의 오찬간담회 장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강릉=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민주통합당의 모바일 경선 과정에서 불법으로 선거인단 모집한 사건과 관련해 “비밀선거와 직접선거가 기본인데 기본조차 부정하는 부정선거의 극치”라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강원 원주 동화산업단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이) 모바일 경선으로 인해 지금 자살사태까지 일어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불법으로 돈을 주고 대리로 선거인단을 모집해 왔다”며 “이런 식의 모바일 경선이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민주주의의 근본을 파괴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그런 뒤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이 모바일 경선을 주장할 때 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는 상태에서 하면 반드시 어떤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찬성하지 않았다. 그런데 정말로 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새누리당의 과거 당내 경선 돈봉투 사건을 검찰에 의뢰한 것을 들어 “엄중한 사태에 대해 민주통합당이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된다”며 “민주주의와 선거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 민주통합당도 모바일 선거인단 모집 전체에 대해 검찰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 유야무야 지나가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이 문제의 해당 지역구에 무공천하겠다고 밝힌 데에 “그냥 넘어가겠다는 것”이라며 “선거 자체를 혼탁하게 만들고 민주주의의 뿌리를 흔드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충 넘어갈 수 없다”고 재차 공세를 이어갔다.

아울러 나경원 전 의원 기소청탁 파문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언급할 문제가 아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다.

민주통합당, "한 대표 수차례 유감 표명 진정성 폄훼마라"

박 위원장의 이날 발언은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것과 무관하지 않다. 민주통합당의 모바일 부정 경선을 빌미 삼아 공세를 본격화하겠다는 의도로 비쳐진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신경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광주 동구 사건이 발생한 직후 당 대표가 직접 수차례 유감을 표시했다”며 “박 위원장은 민주통합당의 진정성을 폄훼하지 말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나경원 전 의원 측의 ‘기소청탁’과 관련, 공추위에서 판단할 사안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과 나경원 전의원이 이 사안을 안일하게 판단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준다”며 “기소청탁은 단순히 공천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윤리강령과 실정법을 위반한 사안이다. 새누리당 차원에서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