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치철학 뭐냐”, “대통령 측근비리 철저한 수사”

▲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7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관훈클럽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일요서울|정대웅 기자]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공천에 배제된 친이계 현역 의원들이 ‘표적 학살’이라는 주장에 대해 “공천 심사 기준에 친이-친박 개념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공천위에서 현역의원 25% 컷오프룰과 도덕성, 경쟁력 등의 원칙과 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판단해 심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공천에 탈락한 친이계 의원들의 집단 반발에 대해서도 “공천심사가 다 끝난 게 아니다”며 “(공천심사가) 다 마무리되면 다른 이야기도 나올 수 있다”고 대응했다. 

특히 김영삼 전 대통령 아들 김현철 씨가 공천 탈락 직후 탈당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선 “이번 공천은 공정히 진행됐다”면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들에 대해서는 당으로서도 어떻게 할 수가 없다”며 거듭 공천 기준과 원칙을 상기시켰다.

박 위원장은 공천에 계파 개념이 없었다고 밝힌 데에 ‘친박 물갈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제가 공천위에 있는 사람도 아닌데 앞서서 이야기하는 건 모순된 일”이라며 “확실한 것은 공천위에서 원칙과 룰에 의해 (심사)하고 있다”고 애써 강조했다.

또 유력한 야권 대선주자인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을 향해선 “(대선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면) 정치 철학이 뭐냐. 이해하기 어렵다”며 “문 상임고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익을 위해 추진했던 한-미 FTA,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문 상임고문이 최근 정수장학회를 ‘장물’이라고 지칭한 것에 대해선 “법에 어긋난 일이고 잘못된 일이었다면 벌써 오래 전에 끝장이 났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아직 대선주자로 뛰어들지 않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두고선 “안 원장이 정치 선언을 한 것도 아닌데 정치공세를 펴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국민들이 원하는 새로운 변화를 위해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소통을 강화하는 자세와 노력하는 모습이 훌륭하다”며 문 상임고문과 상반된 평가를 내놓았다.

이밖에도 부산 사상에 손수조 후보를 공천한 것이 여야 대결 구도를 축소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런 것은 전혀 아니다. 너무 상상력이 많은 것 같다”고 일축했다.

박 위원장은 (손 후보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고 공천했음을 밝히며 “전세금 3000만원을 선거자금으로 갖고 노력하겠다는 당찬 모습을 보였다”며 “참 아름답고 젊은 패기로 선택을 받으면 지역에도 좋을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선 “대북 특사 요청이 들어온다면 평양을 방문할 용의가 있다”며 “현 정부 들어 천안함,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이 많았다. (남북 관계가) 경색된 원인은 북한이 제공했지만 북한에 새 지도부가 들어섰으니 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북정책도 미래지향적으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대화의 물꼬는 반드시 터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탈북자 강제북송에 대해선 “탈북자 문제는 이념이나 체제 문제가 아닌 인권과 인도주의에 대한 문제”라며 “중국도 국제 위상에 걸맞게 인도적인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박근혜 위원장은 이날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대통령 측근 및 친인척 비리는 당연히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일요서울|정대웅 기자]

박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지난 4년간 국정 운영에 대해서도 “경제지표는 좋아졌지만 성장의 온기가 국민에게 골고루 퍼지지 못했다”고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비대위 내에서 터져 나온 이 대통령의 탈당 요구에는 “이 대통령도 국정의 책임있는 마무리를 위해서라도 탈당을 안할 것”이라며 “지난 세월을 보면 역대 정부 말기마다 대통령이 탈당하는 일이 반복돼 왔다. 하지만 국민 삶의 어려운 점이 해결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상돈 비대위원과 야권이 대통령 친인척 비리에 대해 특검 사안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대통령 측근 및 친인척 비리는 당연히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잘못이 있다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