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한명숙, 비례 대표로 여의도 입성하나

4·11 총선 지역구 공천이 속속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비례대표 공천자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야는 국회의원 전체 의석(300석)수의 18%에 이르는 54석의 비례대표 의원 선출을 위한 작업에 본격 돌입한 상태다.

새누리당은 지난 8일부터 3일간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신청을 받았다. 민주통합당도 지난 9일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심사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공천 심사에 들어갔다. 자유선진당도 지난 7일 공고를 한 후 13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비례대표는 총선 투표 때 지역구 후보 투표와 함께 진행되는 정당 투표의 결과에 따라 의석수가 달라진다. 1인2표제 도입 원년인 17대 총선에서는 열린우리당 23석, 한나라당 21석, 새천년민주당 4석을 차지했다. 당시 민주노동당이 8석을 얻으며 원내 진입에 성공하기도 했다.

18대 총선에선 통합민주당 15석, 한나라당 22석, 자유선진당 4석, 민주노동당 3석, 창조한국당 2석, 친박연대 8석 등을 얻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이번 4·11 총선을 통해 각각 20석 안팎의 비례대표 의석수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어느 정당이 몇 석을 확보할지도 관심이지만, 각 당의 비례대표 선출 기준과 후보군 면면 역시 유권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새누리 비례는

새누리당에서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비례대표 공천 여부가 최대 관심거리다.

당 일각에서는 지역구 출마를 포기한 박 비대위원장에게 당의 상징성을 부여, 비례대표 1번으로 총선에 나서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진정한 기득권 포기 차원에서 비례대표 하위 순번에 배치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비대위 인재영입분과가 필리핀 귀화 여성 이자스민씨, ‘아덴만의 영웅’ 석해균 선장 등을 추천하고 공천위 차원에서 전방위적인 인재영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인 대표로는 청각장애인인 변승일 한국농아인협회장, 자영업계 대표로는 남상만 음식업중앙회장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명 ‘나영이 사건’ 피해 어린이의 주치의였던 신의진 연세의대 소아정신과 교수도 비례대표 영입 대상으로 거론된다.
한미숙 전 청와대 중소기업비서관도 새누리당 비례대표 출마를 위해 최근 사의를 표명했다.

민주당 비례는

우선 한명숙 대표의 비례대표 출마 여부가 관심사다. 당내에서는 한 대표가 올해 대선까지 책임지려면 원내에 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다만 배수진을 치는 의미에서 비례대표 순번은 19~23번 사이의 홀수 번호를 취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구(舊) 민주당 출신 인사로는 김 현 수석부대변인과 박순성 민주정책연구원장, 이재경 홍보위원장, 이철희 전 민주정책부원장 등의 이름이 나온다.

‘혁신과통합’을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 출신 인사로는 김기식 당 전략기획위원장, 하승창 희망과대안 상임운영위원 등이 거명된다.

노동계 몫으로 한국노총에서는 금융노조 출신 등 2석의 비례대표를 확보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석행 전 민주노총위원장의 비례대표설이 심심찮게 제기된다.

여성계 몫으로는 남윤인순 당 최고위원이 유력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 국방ㆍ안보 분야에서 김근식 경남대 교수, 이승환 평화포럼 대표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군인 출신이나 참여정부 외교안보 라인의 장관급을 기용하려는 움직임도 있다.영입 인사인 유재만 변호사는 비례대표 가능성이 점쳐진다. 신경민 대변인은 비례대표를 희망하고 있지만 당내에서 지역구 투입론이 거론되는 것이 변수다.

민주당은 4명의 청년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해 2명은 당선안정권, 나머지 2명은 당선가능권에 배치키로 한 상태다. 장애인, 복지, 의약계를 대표하는 인물도 비례대표 영입대상이다.

<조기성 기자> ks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