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 엄중 문책 포함 제반 조치 취할 것”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14일 고리원전 1호기 전원사고 은폐 파문과 관련, 최근 고리원전 1호기에서 정비중 발생한 전원 상실에 대한 보고지연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에게 죄송하다”고 진화에 나섰다.

홍 장관은 이날 ‘고리원전 1호기 정비중 전원상실 관련 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관계법령에 따라 사소한 문제라도 보고해야 하는데 즉각 보고하지 않은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원전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려는 정부의 원전정책에 따라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조사에 착수한 만큼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뤄질 것”이라며 “지식경제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가 마무리되면 관계자 엄중 문책을 포함한 제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고경위와 관련, “당시 고리1호기는 가동되지 않고 정기보수를 위해 원자로가 6일째 완전 정지된 채 냉각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작업자의 조작실수로 외부전원 차단기가 끊기고 디젤발전기가 작동되지 않았지만 당시 외부전원이 계속 살아있었고 또 다른 대체 비상디젤발전기가 가동될 수 있었으므로 원전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는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다시 한 번 죄송하게 생각하고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