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특집-①]공천 후폭풍 X파일이 넘쳐난다-2탄

<정대웅 기자>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특별취재팀]여야 모두 4.11 공천작업을 마무리된 상황이지만 후폭풍은 여전하다. 민주통합당의 경우 임종석, 이화영, 조배숙 등 비리 연루의혹을 가진 인사들의 공천 반납 및 탈락하면서 진정세로 돌아서고 있는 가운데 한명숙 민주당 대표가 지난 전당대회에서 금품수수의혹이 불거지면서 바짝 긴장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같은 당 고위당직에 있는 L 의원과 양천에 출마한 차영 후보의 경우 각각 거액의 금품수수 의혹 및 스폰 의혹이 제기되면서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역시 마찬가지다. 친이계로 고위당직까지 지냈던 H 의원에 대한 금품수수 의혹에 영남권 Y 후보가 경선 과정에 ‘돈봉투 살포의혹’까지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요서울>은 깨끗한 정치를 위한 후보자들의 도덕성 검증차원에서 932호 ‘4.11 총선 X파일 넘쳐난다’에 이어 2탄으로 비리 의혹이 일고 있는 여야 후보들에 대해 집중 취재했다.

선거를 앞두고 야당 대표용 흔들기일까? 대형 X파일이 나타났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또 다시 금품수수 의혹에 휩싸인 것이다. 한명숙 대표의 최측근인 신모씨가 4.11총선에 출마한 전북지역 예비후보 A씨로부터 5차례에 걸쳐 모두 2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한 대표와 검찰과의 질긴 악연이 또 다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선거전 한명숙 흔들기?... “측근에 2억 줬다”
최근 발간된 ‘주간동아’에 따르면 한명숙 대표의 핵심 측근인 신 모씨가 호남지역 A예비후보로부터 ‘공천 대가’의 명목으로 2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내용인 즉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의 핵심 측근 S씨가 돈을 요구해 어쩔 수 없이 다섯 차례에 걸쳐 총 2억 원을 S씨에게 건넸다”며 민주통합당 총선 호남 예비후보 A씨의 폭로 내용을 보도했다.

A씨는 “지난해 10월 처음 돈을 전달하기 전 S씨와 함께 한명숙 대표를 두 번 만났다”면서 “내가 실무자(신씨)를 보고 돈을 줬겠느냐. 한 대표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알고 돈을 건넸단”고 전했다.

A씨는 모 건설업체 대표 출신으로 전북지역 한 지역구에서 민주통합당 공천을 신청했으나 컷오프도 통과하지 못한 채 공천에서 탈락했으며, A씨는 이 때문에 이 같은 사실을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해 9월 전북지역 또 다른 예비후보인 H 전 의원의 소개로 한 대표 측근들과 접촉했으며, 이들은 한명숙 대표가 당시 곽영욱 전 대한통한 사장으로부터 5만 달러를 받은 혐의로 기소돼 2심 재판을 앞두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재판 결과만 잘 나오면 당 대표에 출마할 것이고, 이후 당 대표에 당선되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돈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0월 13일, 11월 7일과 14일, 12월 23일 등 네 차례에 걸쳐 1억 5천만 원을 S씨에게 건넸으며, 특히 공천심사위원회 면접 심사를 받은 지난달 27일에도 민주당사 옆에 주차한 자신의 차 안에서 그에게 5천만 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신경민 대변인은 “우리를 모함하는 기사”라며 “이 일과 관련해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어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 민·형사 등 법적대응을 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민주통합당 핵심관계자도 “선거를 앞두고 괜히 한명숙 대표를 흔들고 있다”며 “사실이 아닌 사안에 대해 가타부타 무슨 말을 하겠느냐. 뭐라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한 대표를 둘러싼 이 같은 의혹에 검찰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현 정부 들어 검찰은 한 대표에 대해 계속해서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를 진행했지만 모두다 ‘혐의 없음’으로 판명되면서 검찰이 역풍을 맞는 등 표적수사 의혹이 일었기 때문이다.

韓-檢 ‘악연’... 검찰 “한 대표 내사는...”
더욱이 대검찰청 공안부가 이번 사건이 민감한 사안임을 감안해 전주지검에서 직접 수사하지 말 것을 지시한 뒤 자체적으로 관련자들에 대한 정보 수집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됐다.

총선을 불과 한 달도 채 남겨 두지 않은 상황에서 한 대표 관련 금품수수의혹이 일고 있지만 임정혁 대검찰청 공안부장(검사장)은 지난 14일 박계현 대검 대변인을 통해 “한 대표를 겨냥한 내사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진화에 나섰다.

한 전 대표관련 섣부른 내사가 ‘선거개입’이라는 역풍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검찰은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5만 달러를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한명숙 대표를 기소했지만 지난 1월 재판부는 “한 전 총리에게 5만 달러를 줬다는 곽 전 사장의 진술이 신빙성과 일관성이 없다”며 1심과 마찬가지로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했다.

이밖에도 검찰은 지난 2007년 대선후보 당내 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9억여 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한 대표를 기소했지만 이 역시 지난해 10월 1심 무죄판결을 받았다.

차영, 불법정치자금 수수 '정황'
한 전 대표의 검찰 수사 의지에 비해 서울 양천갑 민주통합당 후보로 확정된 차영 후보에 대한 의혹은 활기를 띌 전망이다.

최근 진정서가 접수돼 양천구 선관위가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M사의 회장을 맡고 있는 최모씨(63)는 차 후보가 양천갑 민주당 지역위원장 시절 임직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정치활동에 필요한 차량과 수행비서, 유지비 등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양천구 선관위와 민주당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최씨는 진정서에서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총 36차례에 걸쳐 6,000여만 원 어치의 정치자금을 차 후보에게 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차 후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역 사무소 인테리어 비용 960만원을 수수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차 후보는 [일요 서울]과 통화에서 “M사에 등기이사로 올라가 있어 차량과 수행비서 월급 등을 받은 것이 무슨 잘못이 있느냐. 사무실 역시 M사와 함께 사용하던 것인데 왜 지금 와서 이런 문제 제기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타 후보 측과 가까운 C씨의 일방적인 정치 공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반면 C씨는 “차 후보가 일방적으로 우리 회사의 이사 명칭을 사용하다가 사외이사라는 직함을 억지로 받아냈다”면서 “회사 업무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정치활동에 회사 자금을 사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실제로 M사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해본 결과, 차 후보는 M사의 등기이사로 등재된 적이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양천구 선관위 한 관계자는 “현재 서울시 선관위와 조사방향에 대해 협의 중인 사안”이라면서 “정치관계법 등 법 조항에 위반 사항이 있는지 본격적인 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역 국회의원, 2006년 공천헌금 수수
또한, 서울 지역 민주통합당 총선 후보로 확정된 B 국회의원도 지난 2006년 지방선거 당시 자신의 지역구의원 비례대표 후보에게 공천헌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민주당 고위 당직을 맡고 있는 B의원이 제4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K모 구의원 비례대표 후보에게 2,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진 것.

2006년 당시 이 지역 열린우리당 당협위원장이었던 A씨는 공천헌금 수수와 관련, “구체적인 정황과 자료를 가지고 있다”면서 “적당한 시기가 되면 그 파일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공천헌금을 준 당사자인 K 전 구의원은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6년이나 지난 이야기를 지금 와서 꺼내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도 “이제 정치판을 떠난 마당에 과거의 일을 들춰서 무엇하겠느냐”고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도 B의원이 있는 지역구 구청장 후보가 갑작스럽게 교체되면서 혼란을 겪었다”면서 “구체적인 증거자료가 있다면 당에서도 즉각 조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의원은 기자의 수차례 전화통화와 문자에도 불구하고 끝내 어떠한 답변도 보내오지 않았다.
민주당 뿐만이 아니다. 최근 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후보가 확정된 영남권 새누리당 Y 후보는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곤혹스런 처지에 휩싸였다. 진정서는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측에서 지역 언론 및 중앙당에 흘리면서 외부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Y 후보가 여론조사 경선을 앞두고 수천만원의 돈을 만들었고 그중 ‘XX면’ 지역내 책임자인 박모씨(58)에게 돈을 건네 마을 주민들에게 식사 제공과 향응을 제공했다는 의혹이다.

지역내 ‘마당발’로 통하는 박씨는 여론조사가 벌어지기 하루 전날 지역내 노인 회장 및 회원 20여명을 초청 식사를 제공하기로 했다. 하지만 박씨는 약속 당일 원래 예약했던 K 횟집이 갑작스럽게 문을 닫는 바람에 다른 음식점인 K 식당을 섭외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K 식당이 박씨의 집 앞에 위치해 이웃들 눈 때문에 식당에 참석할 수는 없었다.

이 자리에서 노인 회장은 Y 후보에 대한 지지 발언을 했고 그때까지도 박씨는 자리에 없었다. 문제는 노인회장이 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면서 일어났다. 그는 식당 주인에게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한 후 밖으로 나가 10분도 채 안돼 식당으로 들어와 품에서 현금이 든 봉투를 꺼내 15~6만원대 식대를 지불했다.

당시 노인 회장은 “현금지급기에서 찾았다”고 밝혔지만 인출기가 있는 가까운 금융기관이 농협으로 식당에서 꽤 거리가 있어 ‘박모씨가 돈 봉투를 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상대 후보로부터 받았다.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일자 지역내 언론사에서 취재가 들어가자 박씨는 해당 의혹을 일축하면서 “완전 소설이다. 특정 후보와는 무관하다”며 “명예훼손으로 J 의원과 P 시의원 모두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탈락한 측 인사들에게 으름장을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접대용 돈봉투 살포VS“소설같은 얘기” 공방
이에 대해 같은 지역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탈락한 K 예비 후보 사무실 관계자는 3월 16일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소문 정도는 듣고 있다”면서 “그러나 신빙성이 있는 지는 모르겠다”고 조심스런 태도를 보였다. 이어 그는 “경찰이 내사를 벌이거나 선관위가 고발 조치를 한 상황도 아니다”며 “오히려 박씨가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소송을 걸겠다’는 강경한 입장인 상황으로 유야무야될 공산이 높다”고 내다봤다.

한편 Y 후보측 역시 이날 여론조사 경선에서 탈락한 J 후보를 겨냥해 “경선과정에서도 홍준표 계보는 다 전략공천 받는다고 큰소리를 쳤지만 경선지역으로 됐다”며 “서울가서 같은 건으로 기자회견을 연다고 했지만 역시나 빈말이었다. 그 어느 지역보다 깨끗하게 경선을 치렀다”고 자신했다.

이어 그는 “아무래도 캠프내 사기 진작을 위해 구전용으로 여기저기에 흘리고 있지만 지역 언론이나 선관위, 경찰서에서조차 시큰둥한 반응이다”며 “박씨 역시 우리 캠프와는 무관하고 오히려 관련인사들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겠다고 난리를 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재차 무관함을 강조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