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MB정권 비리진상조사특별위원회 박영선 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특위 회의에서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민주통합당이 19일 민간인 불법사찰 은폐조직에 청와대가 깊숙이 개입했다는 증거자료를 추가로 폭로했다.

민주통합당 MB정권 비리진상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박영선)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관실 주무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입막음용 돈’을 받은 정황이 담긴 내용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공개된 녹취 파일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장석명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 이인규 전 윤리지원관실 국장 후임 A씨를 통해 5000만 원을 건넨 내용이 담겼다.

당시 장 전 주무관은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집행유예 판결이 나오자 모든 사실을 털어놓으려했던 상황. 녹취 파일에서 A씨는 서울 창성동 정부종합청사 별관 근처의 한 음식점에서 장진수 전 주무관을 만나 “장석명 비서관이 마련한 것”이라며 5000만 원을 건넸다.

장 전 주무관은 이 돈을 받아 자신의 신용대출 및 전세자금 대출 채무금을 갚는데 4500만 원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자신의 아버지 용돈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진수 전 주무관은 또 형량을 벌금형으로 해주겠다는 뜻을 장석명 비서관이 전해왔다고도 했다. 녹취에서 장석명 비서관은 “벌금형으로 가게 돼 있다”, “2심에서 벌금형이 나오면 경상북도 공무원으로 보내줄 수도 있다”고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녹취록을 공개한 MB정권 특위는 지금까지의 수사는 꼬리만 잘렸다며 자금 배후에 대해 강도 높은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특위는 “민간인 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가 관여한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며 “장 비서관과 이 비서관이 각각 장 전 주무관에게 지급한 자금의 출처와 그 배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밝혔다. 

앞서 박영선 특위 위원장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증거인멸 당시 민정수석으로 있었던 권재진 현 법무부장관은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한 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이번 재수사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단 대국민 맹세가 필요하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를 결정한 서울중앙지검은 오는 20일 장 전 주무관을 재소환할 방침이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