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겸式 경영리더십 구설수

김 사장의 인사스타일 불만 ‘최고’, 악소문도 많아
청와대 의중? 한국전력 본사 이전과 개발특혜론 ‘확산’

[일요서울 ㅣ 이범희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중겸)가 내우외환(內憂外患)에 시달리고 있다. 김 사장의 독단적인 ‘불도저식’ 행보가 거듭되면서 내부 불만이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한국전력 본사 이전과 개발특혜론 확산으로 김 사장의 경영리더십이 또 다시 위기에 처할 전망이다. 만약 이 내용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을 그대로 표출한 의혹까지 덧붙여져 현 정권에 미움을 사게 될 공산이 크다.

특히 김 사장의 경우 취임 당시부터 현 정권과 밀착된 인사로 알려져 있어 남은 임기 보장도 어려울 수 있다는 어두운 전망이 대두되고 있기도 하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김 사장 취임 이후 지속되는 악재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모습이다. 지난 15일에는 한전이 노무비를 삭감해 공사를 발주하고 있다며 건설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건설협회는 발전 자회사를 포함해 한전이 정부의 공사비 산출 기준인 표준품셈의 노무량을 아무 근거 없이 최대 25% 삭감해 산정하고 있다며 시정을 요구했다.

또한 건설협회는 한전의 부적절한 삭감 조치로 건설업체들이 적정한 공사비를 받지 못해 시공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건설협회는 한전을 비롯해 국무총리실과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 국토해양부 등에 시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제출한 상태다.

이에 앞서 한전의 자회사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운영하는 고리 원전에서 지난달 9일 발생한 정전사고가 조직적으로 은폐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기도 했다. 위기상황에서 가동돼야 할 비상발전기도 12분 동안 가동되지 않았다.

원자력발전위의 조사 결과, 발전소장 등 책임자들은 사고 직후 긴급회의를 열어 사고사실을 숨기기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장에 있던 직원 60여 명에게도 입막음 지시가 내려졌다.

조직적인 은폐로 사고 사실은 식당에서 소문을 들은 부산 시의원의 문제제기 전까지 한 달여간이나 묻혀 있었다.

원전 전문가들은 ‘고리 원전 1호기 사고 은폐’ 사건의 원인이 한수원의 경직된 권위적 조직문화 탓이라고 지적했다. 안전기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고 투명하게 알리는 조직문화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한전의 경영하락도 불가피하다. 양지환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한국전력의 2012년 전망 밝지만은 않다”라는 부정적인 보고서를 내놓았다. 양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한국전력의 2011년 4분기 실적인 K-IFRS(연결)기준 매출액 11조8919억 원, 영업 손실 -8622억 원(적자전환), 당기순손실 1조9806억 원(적자지속)을 기록하여, 당사 및 시장의 예상을 큰 폭으로 화회하였다”고 분석했다.

영업 손실이 예상보다 커진 이유에 대해서도 양 애널리스트는 “△UAE사업 기재구입비용이 크게 증가 △원전복구충당부채 조정액이 크게 증가하는 등 기타영업비용이 2010년 4분기에 비해 6726억 원 증가하였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연초 김 사장의 친정체제 구축이라는 비난과 함께 밀어붙이기식 인사 단행으로 술렁였던 때와는 또 다른 분위기인 것이다.

한전 내부에선 “승진을 위해선 김 사장 측근에게 로비를 해야 한다”는 설까지 나돌고 있다. 한전 내부에선 “2급에서 1급 승진 시 1억?”이라는 낭설까지 돌고 있지만, 사측은 물론 일부 직원들은 “잘 모르는 이야기다. 전혀 사실무근이며, 음해성 발언이다”라고 일축했다.

정치권 불만 ‘팽배’ 표출인가

일각에선 최근의 한전 행보가 정치권에 대한 불신을 그대로 표출한 행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한국전력이 최근 전격적으로 전기료 10% 인상을 발표한 것이 자신들의 개발이익을 빼앗는데 대한 불만을 집단으로 표출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같은 반발이면에는 청와대의 강압적인 압박에 대한 반발과 함께 MB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노른자위 개발로 불리는 수십조 원대의 프로젝트 때문이라 게 중론이다.

이는 한전의 경우 참여정부시절 지역균형개발 명분하에, 혁신도시 육성 차원에서 2012년 까지 전남 나주로 이전해야 한다.
현재 사용 중인 삼성동 한전본사 부지 9만2400㎡(2만8000여 평)는 이웃한 한국감정원 1만890㎡(3300여 평), 서울의료원 2만9700㎡(9000여 평) 등과 함께 정부방침에 따라 개발이 이뤄지게 되는데, 이 거대한 금싸라기 땅의 개발권을 놓고 권력 내에 암투가 벌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부지는 현 코엑스 부지 7.5배다.

한전에 따르면 MB 정부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공공기관 이전 부지에 114층 랜드 마크 타워를 포함한 초대형 복합단지 건설을 추진 중인데 형식적으로는 강남구와 서울시를 거치고 있지만 실제로 이 프로젝트는 포스코와 삼성건설(삼성물산)이 2009년 청와대의 의중을 반영해 수립한 ‘그린게이트 웨이’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제안을 받은 강남구청은 2개월여 간의 검토를 거쳐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해 서울시에 넘겼고 서울시도 이를 승인한 상태에서 특별한 하자가 없다면 사업 진행이 순조로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전은 자신의 개발이익권을 정부방침으로 인해 행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이에 대한 불신을 표출한 것이란 주장이다.

한때 김 사장 취임이 늦어진 것도 이 사업권이 김 사장의 현대건설 사장 이력이 걸림돌이 됐을 것이란 추측성 소문도 있었다. MB가 현대건설 사장 출신인데다, 현 정권에서 현대家가 받은 특혜 때문에 타 건설사들이 부담을 느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전 관계자는 “공공기관 이전 관련법상 이전 완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팔도록 돼 있기 때문에 아직 시간적 여유가 남아있다”며 말을 아꼈다. 또한 특혜관련 부분에 대해선 “말도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skycro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