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박영선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은 20일 검찰의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은폐 의혹 재수사와 관련해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적극적인 의사 표시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YTN ‘강지원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박 비대위원장이 ‘원칙적으로 철저히 재수사해야 한다’는 이야기 외에는 단 한마디 언급도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특히 “민간인 불법 사찰이라는 것은 유신정권, 독재정권, 군사정권 시절에 횡횡하던 사건 아니냐”며 “새누리당에서 아무런 언급이 없다는 것은 또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 민간인 사찰을 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보여 진다”고 당 차원의 공식적 입장발표를 촉구했다.

또 당시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이 현 법무부 장관으로 자리 교체한 것에 대해선 “물러나야 한다. 검찰이 검찰을 수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실제로 일선 검사의 입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장관이 저렇게 자리하고 있는데 수사를 제대로 할 수 있냐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재차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검찰 수사에 여러 차례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는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면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손을 떼겠다는 대국민 맹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에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으로 ‘입막음용도’로 흘러간 자금 흐름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금까지 모두 1억1천만 원 정도가 장 전 주무관으로 전달됐다”며 “1억 원을 개인 돈으로 주지는 않았을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민간인 사찰을 했다는 부분과 증거 인멸을 했다는 이 두 가지가 청와대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굉장히 충격적”이라며 “이 부분이 이 대통령에게 보도가 됐는지도 알아봐야 한다”고 검찰의 수사 확대를 요구했다.      

한편 검찰은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다고 폭로한 장 전 주무관을 이날 소환하면서 재수사 착수했다.  

앞서 박 최고위원은 전날(19일) 장 전 주무관이 지난해 4월 장석명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 이인규 전 윤리지원관실 국장의 후임 A씨를 통해 5000만 원을 건네받은 내용이 담긴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