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 “靑 지칭 BH 약자, 범죄하우스로 드러나”

▲ 30일 국회 민주통합당 대표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박영선 MB 새누리 국민심판위원장이 민간인 사찰 자료들고 이명박 대통령 하야 하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민주통합당은 30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문건 2600여건이 공개되자 일제히 이명박 대통령을 겨냥해 진실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MB새누리 심판국민위원회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 및 MB새누리 심판 국민위원회 공동회의에서 “범국민적으로 대통령 하야를 논의할 시점”이라며 “대한민국 국민 2600여명에 대한 불법 사찰 진행상황과 그 기록을 담은 문건이 공개됐다”고 맹공격했다.

박 위원장은 새로 밝혀진 문건을 제시하며 “BH지시사항을 입증하는 사건의 진행 상황들이 그대로 쓰여 있다”며 “담당자이름, 종결사유, 처리결과, 입수일 등 자세하게 모든 문건들이 기록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건에 적힌 ‘고속철 괴도이탈 관련 수사중단 압력사건 BH하명’을 예로 들었다.  

박 위원장은 또 “지금까지 알려진 이 문건 외에도 사찰팀에서 작성된 문건을 담은 USB가 여러 개 존재한다”며 “현재 밝혀진 USB하나에 담겨진 사찰문건만 3000페이지가 넘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사찰기록은 청와대와 사정기관은 물론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도 활용했다”며 “이 때문에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도 이날 강원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새누리당이 무차별적으로 사찰한 보고서가 발견됐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한명숙 대표는 “검찰은 사건의 발달이 된 김종익씨에 대한 사찰사건을 수사 하면서 사건의 진상을 철저하게 은폐‧축소하려 했다”며 “장진수 주무관의 잇따른 고백으로 재수사가 시작되긴 했지만 검찰이 과연 수사를 제대로 할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 대통령이 직접 자신의 증거인멸 인지 여부 등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사건에 연루된 모든 인사들에 대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지시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유정 대변인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마침내 청와대가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을 진두지휘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BH는 청와대를 지칭하는 약자이고, 블루하우스인 동시에 범죄하우스임이 여실히 드러난 셈”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은 이날 10시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로 예정돼 있었지만 전날 변호인을 통해 내달 2일 출석하겠다는 뜻을 검찰에 전했다.

앞서 이 전 비사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이번 사건의 ‘몸통’이라고 밝혔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