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응 표적 공격계획’ 수립...북한 무력도발 시 대응 매뉴얼

▲ 현무 지대지 탄도미사일 <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군은 2일 북한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을 타격할 경우 이에 응하는 보복 공격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상응 표적 공격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상응 표적 공격계획’은 북한이 서울 등 수도권을 향해 무력도발을 감행할 경우 우리 군도 가용 전력을 총 동원해 대응 공격하는 매뉴얼이다.
 
북한의 최초 ‘도발 원점’과 ‘주변 지원세력’에 대해 보복 대응하는 것은 물론, 우리가 피해를 입은 지역과 규모에 해당하는 북한 지역에 대해 응징 하겠다는 것.

이 관계자는 “그간 유엔 정전협정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북한이 도발해도 유엔 사령부의 입장을 고려해 자제를 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며 “북한 도발시 자위권 차원에서 즉각 응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김관진 국방장관이 북한이 정전협정을 위반한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는 판단에 따라 직접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국방장관은 지난달 초 유도탄 사령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북 이 도발하면 도발 원점과 지원세력 뿐 아니라 우리에게 피해를 준 대상지역에 상응하는 만큼의 응징을 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군 유도탄 사령부에는 사거리 300km인 에이태킴스(ATACMS) 전술 지대지 미사일을 비롯해 현무 지대지 탄도미사일, 사거리 1000km의 쿠르즈 미사일이 대량 배치돼 평양뿐 아니라 함경북도와 자강도의 북한 미사일 기지도 사정권에 두고 있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