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황식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는 18일 “일종의 사회병리현상인 외국인 혐오가 더 이상 깊어지지 않도록 종합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제5차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다문화는 세계화 시대에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주한 외국인 수가 140만명을 넘고 국제결혼가구수가 25만 세대를 넘는 등 우리는 이미 본격적인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며 “이들이 활동영역을 넓혀가면서 부정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하고 결혼이민자와 다문화 가족자녀 등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나왔다.

우선 올해 다문화가족 자녀 10명 이상이 재학 중인 초중고 학교를 글로벌 선도학교로 선정하고 이를 150곳으로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솜학교’도 올해 2곳을 포함해 내년까지 3곳으로 늘린다. 이곳에서는 정규학교 중도탈락자에게 한국어·직업훈련·일반교과과정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아울러 결혼이민자의 안정적 정착을 돕고 자립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신청자 선발시 결혼이민자에게 가선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한편 정부가 올 8월부터 ‘결혼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을 시행해함에 따라 국제결혼중개업 등록기준은 자본금 1억 원으로 상향조정되고, 만 18세 미만은 결혼중개는 할 수 없게 된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