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들 먼저 일할 수 있는 기회 만들어야”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장애인들이 일할 수 있도록 고용주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제32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경기 고양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산하 일산직업능력개발원을 방문, 시설과 수업 과정을 둘러보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선진화돼야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장애인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고용주의 특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면서 “관심만 조금 있으면 여러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장애에 맞춰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덧붙엿다.

특히 “장애인과 같은 약자, 탈북자, 노약자 이런 분들이 먼저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장애인도) 일반 학교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들이 장애인 고용 의무비율을 충족하지 않는 대신 과태료를 내는 사례가 적지 않은 점을 지적,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고 생각해야 하는데 기업하는 사람들이 피할 수만 있다면 피하자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 우리 사회는 선진 사회가 못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장애인) 고용을 다 못하면 돈을 내게 돼 있는데 돈을 내고 마는 것”이라며 “그것은 건강한 생각이 아니다. 그런 사고는 건강하고 건전한 사고는 아니라는 점에서 조금 더 배려하는 게 좋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