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들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을 저지하기 위해 직접 미국행에 나선다.

민주당 천정배 최고위원과 이종걸 의원,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 등은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 및 농민단체,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미 의회의 한·미 FTA 비준을 저지하기 위해 24일부터 28일까지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한·미 양국 국민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한·미 FTA를 지금이라도 바로잡기 위한 방문활동"이라며 "미 하원의 한·미 FTA 비준 표결을 앞두고, 협상결과에 대한 한국 내 비판여론을 정확히 알리고, 양국 국회, 시민사회, 노동계의 연대협력을 통해 잘못된 한·미 FTA를 폐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방문에서 이들 국회의원과 시민사회, 노동계 대표단은 미 의회 통상작업반(House Trade Working Group)과의 간담회, 미국 의회 의원들을 상대로 한 브리핑, 현지 특파원 간담회, 한·미 의원·시민사회·노동계 공동기자회견 등의 행사를 갖고, 미 의회 세입세출위원회, 외교위원회 의원들과 연쇄 면담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이번 일정을 공동 주관하는 미국 시민단체인 '퍼블릭 시티즌(Public Citizen)'과 미국노총(AFL-CIO) 등 노동계, 시민사회단체들과도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현 한·미 FTA 협상안은 양국 국민들의 공공복리와 후생을 증진시키는 협상안이 아니라 양국 국민 모두를 피해자요, 패자로 만드는 방안"이라며 "한·미 FTA 협상과 재협상으로 양국의 통상관계에 심각한 불균형이 초래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한·미 FTA는 해외생산(offshoring)을 촉진함으로써 한·미 양국에서 공히 고용불안을 야기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한미관계의 발전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역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