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양재복합물류 인허가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모(55) 전 파이시티 대표로부터 청탁 대가로 박영준(52)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게 전달하라며 10억 원을 건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금품수수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24일 이 전 대표에게서 박 전 차관에게 파이시티 인허가가 나도록 도와 달라는 부탁과 함께 전달하도록 D건설 대표 이모(60·구속)씨에게 10억 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씨를 불러 박 전 차관에게 실제 전달된 액수가 얼마인지, 대가성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함과 동시에 박 전 차관 등에 대한 계좌추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증거가 확보되는 대로 박 전 차관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대해 지난 23일 출국금지 시켰다.

검찰은 현재까지 이 전 대표가 파이시티 인허가와 관련해 브로커 이씨에게 115000만 원을 전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인허가 로비를 위해 은행 계좌와 현금 등으로 모두 615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한 만큼 최 전 위원장이나 박 전 차관에게 전달된 액수가 더 늘어 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최 전 위원장은 브로커 이씨로부터 금품 일부를 받았다고 시인하면서도 파이시티 인허가와는 상관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대선당시 개인적으로 받아 쓴 돈이라면서 받은 돈을 2007년 대선 당시 여론조사 비용 등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또 브로커 이씨와는 지난 2005년 이후부터 친분을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최 전 위원장에 대해 25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한다고 밝혔다. 또 빠르면 이번 주 안으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