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천원기 기자]  MB정권의 ‘멘토’ 역할을 해온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복합유통단지 인허가와 관련해 금품을 받았다고 시인함에 따라 초반 대선정국의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민주통합당은 19대 국회 청문회를 제안하며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싸잡아 총공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재빨리 MB정권과 선 긋기에 나섰다. 

문성근 대표 권한대행은 24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이명박-새누리당 정권이 저지른 온갖 권력형 부정과 비리의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책임자를 문책하겠다”며 19대 국회 청문회를 제안했다.

문 대표는 “많은 국민은 이 대통령과 박 비대위원장 사이에 모종의 밀약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그것을 풀기 위해서라도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의 청문회 제안은 ‘최 전 위원장 금품수수 파문’을 최대 쟁점 사항으로 부각시켜 초반 대선정국의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박지원 최고위원도 “집권 말기로 가면서 영포대군, 방통대군, 왕차관 등 소위 이명박 대통령의 형님과 최측근들이 비리에 연루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이 불행한 종말로 가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은 재빨리 MB정권과 선 긋기에 나섰다. 
 
박 위원장은 지난 23일 민생탐방의 일환으로 강원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한다고 본다”며 검찰을 수사 촉구했다.

이상일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대형건설 사업과 관련해 금전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최 전 위원장이 돈 받은 사실을 일부 인정했다”며 “검찰은 최 전 위원장의 혐의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최 전 위원장은 누구로부터 무슨 명목으로 얼마 만큼의 돈을 받아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사실대로 밝혀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최 전 위원장이 얼마나 진실된 태도를 보일 것인지, 검찰 수사가 얼마나 철저하게 진행되는지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000wonk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