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여권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새누리당 정몽준(MJ) 전 대표가 29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김문수 경기도지사에 이어 두번째로 반박근혜 연대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전망이다.

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저는 제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기업을 경영하고 외교현장에서 뛰어보고 하나되는 대한민국을 만들었던 경험을 살려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고 밝혔다.

정 전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갈림길에 서 있다. 우리나라가 이대로 주저앉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두려움을 느낀다. 이제 우리는 바뀌어야 한다"면서 "갈라진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세계가 부러워하는 산업화와 민주화의 기적을 만든 것은 정치 지도자라기보다 위대한 국민"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회양극화 심화, 청년실업, 비정규직 문제 등 현안에 대해 "문제제기는 있지만 해법은 없이 갈등만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정치인들에 대해서도 "사탕발림으로 국민을 현혹한다. 뜨거운 가슴과 차가운 머리의 정치는 실종됐고, 차가운 가슴과 뜨거운 머리의 포퓰리즘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정치개혁"이라면서 "국민 위에 군림하지 않고 국민과 소통하겠으며 정치권력과 부패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지역주의를 타파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파벌정치를 없애겠다"면서 "특정 지역과 계파에 기대어 분열과 대립을 조장한 사람은 희망을 만들 수 없다"고 지적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