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국하는 미국 광우병 합동조사단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유수정 기자] 지난 4월 미국에서 발생한 소 해면상뇌증(BSE·광우병)의 조사 차 미국 현지로 파견됐던 민관 합동조사단이 귀국함에 따라 조사 결과가 공식 발표됐다.

정부는 11일 미국 현지 조사 결과와 가축방역협의회 논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미 쇠고기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기존 판단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또 “광우병이 발생한 소가 수입 대상이 아닌 30개월 이상의 젖소였으며 식용으로 사용되지 않았다”며 “비정형 광우병으로 확인 돼 수입이나 검역 중단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비정형 광우병은 아직까지 인간 전염 증거가 발견된 바 없는 유전적 돌연변이의 한 종이다.

다만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불안을 감안해 가축방역협의회 의견과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 논의 등을 거쳐 검역 대상을 50%로 늘리기로 한 현재의 검역강화 조치는 당분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입 쇠고기 국내 유통경로 추적체계를 개선하고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강화하는 등 사후관리를 통해 국민을 안심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달 25일 미국에서 광우병 발생 후 검역강화 조치를 취하고 지난달 30일부터 12일간 민간 합동조사단을 파견해 광우병 발생 경위와 정밀검사 상황, 미국의 BSE 관리체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조사단이 광우병 소를 키웠던 현지 농장을 방문하지 못했음은 물론 사고 책임자도 직접 만나지 못하고 돌아온 것에 대해 국민의 비싼 세금을 낭비한 ‘면피용 현지조사’라는 주장했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11일 오전 방역협의회에 참석하기 전에 “조사단이 농장도 못 가보고 농장주도 못 만났다는데 비행기타고 왔다 갔다 한 것밖에 안된다”고 비판했다.

crystal0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