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측 18일 파업 예고, 서울시 강경대응 입장

▲ 서울시내버스 <서울=뉴시스>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서울시내버스노동조합이 18일 총파업을 예고해 불편이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시는 버스 운영지원금 삭감 등으로 강경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혀 마찰이 빚을 전망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15노조가 요구하는 9.5%의 임금 인상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사측이 노조의 파업을 방조하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측에 대한 제재 수단으로 운영지원금 삭감 등의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파업 이후 각 운수업체별 운행률을 조사해 운행률이 낮은 업체에는 운영보조금을 삭감해 지급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시 버스노조는 이날 조합원 16379명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참가자 15482명의 96.7%14974명의 찬성으로 오는 18일 총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노초 측은 물가 폭등에다가 버스요금이 최근 150원 오른 만큼 버스기사들의 월급도 올라야 한다며 임금 9.5% 인상을 요구했다.  또 서울시의 감차계획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내버스운송사업은 인금인상 여력이 없다면서 임금동결로 맞서고 있다. 이로써 노사양측은 오는 16일 서울지방노동위원에서 최종협상을 벌일 예정이여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해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파업 시 지하철을 증회 운행 및 막차시간 연장, 출퇴근시간을 기존 시간으로 연장해 운영하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또 마을버스 첫·막차 시간 연장도 협의할 방침이다.

이밖에 자치구별로 전세버스 등을 임차해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연계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토록하고 학교 및 공공기관, 공기업, 대기업 등의 출근 시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본부장은 서울시는 가급적 파업에 이르지 않고 15일 임금협상 최종 조정에서 타결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노사 양측을 설득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한 만큼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