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비대위·당원총투표’ 당권파 주장 전면 비판

▲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사무실에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철회 여부에 대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영훈 위원장은 18일 통합진보당 조건부 지지철회 결정과 관련, “마지막 기회를 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말 많은 시민과 강기갑 대표께서 마지막 심폐소생술을 하고 있는데 내 손으로 산소 호흡기를 떼는 게 이 시점에 맞는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만든 민주노동당이 모태가 돼 창당한 통합진보당이라서 우리 마음대로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노동자들은 어떤 경우에도 진보정당의 불씨를 꺼뜨려선 안 되고 그것이 좌파의 이익이나 소수 이익을 강변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는 뜻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권파 중심의 당원비대위에 대해 “당에서 결정한 것을 당원이 불복한다면 국회의원이 돼 어떤 권위로 행정부를 비판하고 대통령의 독단을 지적할 수 있느냐”며 “만약 민주노총 대위원대회에서 비대위를 결정해 만들었는데 다른 쪽에서 조합원 비대위를 만들겠다고 나서면 그건 정상적인 조직인가”라고 비판했다.

또 비례대표 사퇴를 당원총투표로 결정하자는 당권파의 주장에 대해선 “사퇴의 명분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당원총투표를 말하는 것 같은데 명분은 대의에 복무하고 자기를 희생할 때 따라오는 것”이라며 “국민이 뽑아준 국회의원을 당원이 좌지우지 하는 것은 소유욕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어 “국회의원 두 자리가 우리가 쌓아왔던 진보정치 13년의 모든 것을 허물 수는 없다”며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의 거취는 노동자들의 처지에서 보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조건부 지지철회 “국민적 열망에 부응할 때까지…”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사무실에서 제9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10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혁신안이 실현될 때까지 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요구안에서 “통합진보당이 노동중심성 확보와 제1차 중앙위원회에서 결의한 혁신안이 조합원과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실현될 때까지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로 철회한다”고 밝혔다.

또 “통합진보당이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당원들의 중지를 모아 신속히 혼란을 극복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 최대 기반세력으로, 당비를 내 투표권이 있는 진성당원 7만5000명 중 46%에 달하는 3만5000여명이 민주노총 조합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