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경선 관련자료 확보…관계자 소환 방침

▲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 회의에서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의 압수수색 관련 입장발표가 예정되었으나 잠정 연기되고 있다.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검찰이 통합진보당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경선과 관련, 당사를 전격 압수수색하며 공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21일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과 관련해 서울 동작구 대방동 소재 통합진보당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오전 8시10분께 통합진보당 당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투입, 서버와 당원명부를 비롯해 비례대표 경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조작 의혹이 제기된 온라인 투표시스템과 현장투표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은 사무부총장을 포함한 당 관계자들의 입회 지연으로 집행이 다소 늦어졌지만 당 차원의 압수수색 방해나 거부는 없었다고 전해졌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정희 전 공동대표 등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선 부정경선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이청호 통합진보당 구의원(부산 금정구)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서버와 당원명부 뿐만 아니라 필요한 자료는 모두 확보할 계획”이라며 “압수물에 대한 분석을 마치면 피고발인에 대한 소환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통해 비례대표 부정경선과 관련해 제기된 동일IP의 복수 주민등록번호 등재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번 주 중 압수물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 전 공동대표와 당 관계자 등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앞서 지난 2일 시민단체 ‘라이트코리아’는 심상정·유시민·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와 경선규정 관련자를 업무방해 및 정보통신망 이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