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비대위, 집행부 아닌 당원들 자발적 모임”

▲ 통합진보당 오병윤 당원비상대책위원장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통합진보당 오병윤 당원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비례대표 부정경선·부실사태로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가 출당(제명)될 것이라는 전망과 관련, “(출당되면)당원 비대위를 넘어 전 당원들의 엄청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오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비례대표) 사퇴를 먼저 제기한 게 현재 혁신비대위 측 입장”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오 비대위원장은 “부정·부실 선거가 있었다면 1차적으로 명명백백히 진상이 밝혀져야 되고 그 책임이 후보에 있는가 당에 있는가, 당에 있다면 당의 책임은 어느 정도인가를 밝혀야 한다”며 “(이후) 그 책임에 입각해 국민의 현실 정서, 당원들의 현실 정서를 종합해 당이 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 합당한 절차”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이 어느 정도 잘못했는지에 대해 정황이 있다. 의심이 간다는 정도로만 밝혀진 진상보고서를 가지고 책임의 정도를 정하기가 좀 어렵다”며 “새로운 진상조사 결과를 놓고 사퇴할 이유가 있으면 사퇴를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통합 이후 시·도당 위원장도 공동이고 대표단도 공동이고 모든 당직자들도 각 부서에 공동으로 배치돼있다”며 “경선을 공동 관리한 것이 부실이라고 발표한 것까지는 좋은데 그것을 넘어 특정 정파의 책임으로 모는 것에 당원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구당권파 내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이날 오 비대위원장은 강기갑 비대위원장 중심의 혁신비대위에 대한 지적도 잊지 않았다.

그는 ‘혁신비대위를 당의 공식기구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혁신비대위는 스스로 결정한 결정문에 따르면 당을 쇄신하고 6월30일까지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을 자기 임무로 삼고 결정을 한 비대위”라며 “절차상 중대한 하자를 가지고 출범한 비대위”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당원비대위의 성격에 대해선 “별도의 집행부가 절대 아니다”며 “혁신비대위가 당사도 쓰고 있고 당의 조직·재정·인사를 다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훈계나 경고조치를 해야 할 것을 제명을 하거나 사형시키는 억울함을 당함으로써 당의 명예가 땅에 떨어졌다. (당원비대위는)이것을 회복하자는 당원들의 자발적인 모임이지 집행부라고 한 적이 없다”며 거듭 강조했다.

그는 통합진보당 사태로 야권연대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에는 “어려움에 처해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당의 통합정신에 맞게 신속히 단결과 화합을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들의 새로운 신뢰를 얻어가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하겠다”며 “이 과정에서 민주당과 논의하면서 새로운 연대를 모색해갈 수 있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한편 혁신비대위는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를 포함한 순위경쟁명부 비례대표 당선자·후보자에게 이날 오전 10시까지 사퇴하라고 최후통첩한 상태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