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조경태 의원, 환경운동연합, 반핵부산대책위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고리, 영광 원전 사고피해 모의실험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서울=뉴시스>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수명이 다했지만 연장가동 중인 고리 원전 1호기에서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하면 최대 85만 명의 암 사망자가 발생하고 최대 682조 원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됐다.

환경운동연합, 반핵부산대책위원회, 핵없는세상 광주전만행동, 조경태 국회의원, 김제남 국회의원 당선자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리 원전 1호기 방사능 누출사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실험결과 고리 원전 1호기에서 체르노빌 원전 사고 때와 같은 양의 방사능이 방출되고 시민들이 피난가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급성 사망자는 47580, 방사능에 의한 장기적 암 사망자는 최다 85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고리 원전 인근의 기장군 일과면, 기장읍 주민 대다수가 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난에 의한 경제적 피해는 최대 628조 원이 달할 것을 전망됐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배상할 수 있는 보험금은 500억 원에 불과하다사고에 따른 모든 비용은 정부가 배상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실험결과는 박승준 일본 관서학원대학 종합정책학부 준교수와 임상혁 노동환경건강연구소장,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탈핵에너지국장이 지난 2월부터 일본의 원자력발전소 사고평가 프로그램인 세오코드(SEO code)를 한국의 핵발전소에 적용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어졌다.

연구팀은 모의실험 결과 발표 자료에서 고리원전의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비해 신속한 피난 방재대책이 필요하다. 원전 근접 지역의 거주를 제한해야 한다면서 피폭에 의한 장기적으로 암에 걸려 사망하는 인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산시민까지 피난시키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