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대북 문제를 연구하는 전문가 10명 중 절반 이상이 북한 3차 핵실험과 대남 사이버테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3일 대학과 연구원에서 남북관계를 연구하는 전문가 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보고서 경제·사회문화 교류가 긴장완화의 해법이다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북 전문가 전체 응답자 중 77.1%가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실시할 것이라는 전망했다. 67.6%가 사이버테러를 도발해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북한이 광명성 3호를 발사한 배경에 대해선 북한이 대미 협상력을 높이거나 남한 4.11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대외적 의도 보다는 강성대국 진입을 선포하고 김정은 체제를 확립하려는 대내적 의도’(91.9%)였던 것으로 분석했다. 김정은 체제 안정이 가장 큰 이유였다는 것이다.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과 관련해선 대북제재(25.7%)보다는 긴장완화를 위한 정치, 외교적으로 다양한 대화채널 구축(52.7%)하는 것이 중요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밖에 남북관계에 적정한 냉각기가 필요하다(21.6%)는 주장이 있었다.

대북전문가들은 북한이 계속해서 장거리 미사일 발사나 핵무장 군사력을 증강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남한이 군사력 증강(16.2%), 한미공조 강화(32.4%)보다는 대화와 평화적 대응(51.4%)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북한이 체제 안정을 위해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으나 김정은 체제는 좀 더 시간이 흘러야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77%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설문에 참여한 전문가 95.9%는 김정은 체제가 앞으로 제한적인 개혁·개방을 추진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와의 남북경협은 상당수(78.4%)가 현행 기조를 유지하는 경색 국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같은 상징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68.9%를 차지했고 현 정부 임기 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5.24 대북조치 해제''대북 인도적 지원' 등을 꼽았다.

현 정부가 임기 내 대북정책을 전환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은 86.5%로 상당수가 부정적인 시각을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차기 정부 대북정책 방향은 대화와 화해협력을 바탕으로 기조로 전환해야 한다(87.8%)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23일부터 53일까지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최대 표본오차는 ±3.08%.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