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학교 만드는 새로운 목표 설정했으면”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이제는 행복한 교육,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을 교육의 새로운 목표로 설정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대전 우송대학교에서 열린 ‘대한사립중ㆍ고등학교장회 정기총회’에서 축사를 통해 “학생들이 시험성적과 입시에 매달리기보다는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공부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본모습을 찾는 방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학생들이 가진 꿈과 끼를 살려주는 개인 맞춤형 교육체제가 저의 오랜 소망”이라며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우선 대학입시에 모든 것이 맞춰져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생각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초·중·고등 교육에 자율적인 인재양성이 존중되고 대학은 그 결과에 근거해 학생을 선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면서 “그러려면 대학입시도 단순히 성적만으로 뽑는 것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각자의 소질과 적성에 맞게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 전반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두드러지는 입시경쟁, 학교폭력, 교권침해 등 교육계 문제를 지적하며 “교육 위기의 원인은 학교가 행복한 공간이 되지 못하고 학생들이 행복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을 즐기게 될 때 학교가 행복한 공간이 되고 학생들은 행복해지고 교육의 효과도 확실하게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