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통합진보당 구당권파(NL:민족해방·주사파)의 4·11 총선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과 관련, 5월 21일 당사를 비롯한 관련 사무실 4곳 압수수색에 나섰다. 그러나 놀랍게도 통진당의 신당권파(PD:민중민주주의)는 구당권파의 부정 선거를 폭로하고 규탄하면서도 검찰의 압수수색에는 육탄으로 저지하고 나섰다.

그동안 신당권파는 당내 비례대표 경선이 구당권파에 의한 ‘총체적 부정선거’였다고 구체적 자료까지 제시하며 비례대표의 전원 사퇴를 요구해왔다. 그 과정에서 신당권파와 구당권파는 폭력 난투극까지 벌였다.

그러나 신당권파는 막상 검찰이 시민단체의 고발에 따라 압수수색에 나서자 구당권파 편에 서서 완력으로 막아섰다. 구당권파 때리기에 앞장섰던 신당권파의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도 “정당 활동의 기본권 침해”라며 당사 사무실 문을 막고 연좌시위를 벌였다.

그밖에도 신당권파는 “당을 사수하기 위한 전면전에 전 당원이 힘을 결집해야 한다” “결사 항전하겠다”며 두 계파의 단결을 촉구했다. 여기에 구당권파는 천군만마를 얻은 듯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보정당 파괴공작”이라며 진보세력의 단합을 촉구했다. 검찰의 5·21 압수수색에 대한 신당권파의 물리적 저지는 좌편향 정당의 경우 신당권파나 구당권파나 모두 한 통속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신당권파는 5월 내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자신들이 법과 질서를 존중하는 공명정대한 계파인 것 같이 처신했다. 신당권파의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날 국회에서 ‘공중부양’ 등 폭력추태를 반복해 국회의원의 격을 떨어트렸고 4·11 총선에서도 낙선됐다.

그러나 그는 통진당의 비례대표 부정 선거와 관련해서는 구당권파의 탈법 작태를 준엄하게 꾸짖었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은 그가 뒤늦게나마 대한민국의 법과 질서를 존중하는 공인으로 자리를 잡아간다는 기대를 걸게 했다.

하지만 강 위원장은 검찰의 5·21 압수수색을 연좌시위로 막아섬으로써 역시 ‘공중부양’의 폭력 본능을 아직 버리지 못했다는 인상을 금치 못하게 했다. 그는 그동안 구당권파의 탈법 작태를 준엄히 꾸짖었던 만큼 검찰의 당 사무실 수색에는 법대로 집행하도록 협력할 것으로 기대 했었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법원의 영장을 발부 받은 합법적 조치였다.

그렇지만 강 위원장은 검찰의 압수수색을 “정당 활동의 기본권 침해”라고 주장하며 흰 두루마기를 깔고 앉아 시위에 앞장섰다. 좌편향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실정법을 부정한다는데서는 신당권파나 구당권파 할 것 없이 다 똑같다는 사실을 입증해 준 또 다른 사례였다.

적지 않은 국민들은 신당권파의 당내 부정 선거 규탄을 지켜보며 좌편향 정당이라고 해도 신당권파에는 준법정신이 한 구석 살아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신당권파도 구당권파와 함께 검찰의 압수수색을 육탄저지로 방해했다는데서 기대는 실망으로 무너졌다.

역시 좌편향 세력은 어느 계파를 막론하고 폭력의 본능을 지녔으며 대한민국을 지켜주는 실정법 보다는 교조주의적 이념을 더 중시한다는 점을 확인케 했다.

폭력으로 치닫는 두 계파의 싸움은 준법이냐 탈법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계파간의 세력 다툼에 불과하다.

둘은 모두 교조주의적 좌편향 이념에서 한 통속이라는 것을 검찰의 5·21 압수수색과 그들의 육탄저지에서 입증됐다. 그들에게서 교조적 이념을 포기하고 준법정신 복귀를 기대한다는 것은 코끼리가 날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지 않은가 싶어 씁쓸하기 그지 없다.

앞으로 두 좌편향 계파의 세력 갈등이 어떤 행태로 전개될지 지켜보고자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