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측 통 큰 행보해야 불행한 사태 예방”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근으로 잘 알려진 새누리당 신지호 전 의원은 4일 ‘경선준비위원회 구성 요구’와 관련, "당에서 제안을 무시한다면 세분(비박 3인 주자들)이 직접 만나 경선 불참 등 중대결단을 내려야 될 시점이 다가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 전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이 같이 말한 뒤 "그렇게 된다면 당 전체가 불행해진다. 당 권력의 99%를 갖고 있는 박근혜 의원 측에서 포용력 있게 나옴으로써 본선 경쟁력을 더 강화시키고 대선 승리를 위한 담대한, 통 큰 행보를 해야 불행한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 전 의원은 전날 이재오 의원측 권택기 전 의원, 정몽준 전 대표측 안효대 의원과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준비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경선준비위 산하에 ▲경선 룰과 시기, 방식을 논의하는 ‘국민참여경선 제도개선 소위’ ▲‘후보자 검증 소위’ 설치 등을 제안했다.

신 전 의원은 "이른바 비박 3인의 주자들이 현행 룰로 하면 너무 의미 없는 게임이 되기 때문에 국민적 지지여론이 높은 완전국민성선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며 "그런데 당권파인 박 전 위원장측은 무시하거나 경시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존 당헌 당규상의 대선 경선룰에 대해 "그때 그때 시대의 흐름과 추세에 맞춰 선출방식은 탄력적으로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면서 "기존 방식은 대의원, 일반당원, 국민참여경선, 여론조사를 2:3:3:2의 비율로 하는 것인데 이는 2007년도 방식"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총선과정에서 나타났듯이 당원 선거의 경우 동원 선거의 폐해도 나타났고, 여론조사의 경우에는 조작도 나타났다"며 "공천권을 국민에게 다 돌려드릴 때만이 공천의 폐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완전국민경선제 도입 문제를 친박 의원들과 개인적으로 얘기를 해보면 대화가 통한다"면서 "룰을 바꾼다고 해서 박 전 위원장 측의 승패가 바뀌겠는가. 박 전 위워장이 룰을 바꿔서 귀가 열려있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전 의원은 새누리당 지도부 구성과 관련, "과연 이 당에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를 적용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든다"며 "지금 새누리당의 모습은 발언의 자유가 주어져 있어도 눈치를 보고 입조심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