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리장성이 시작되는 노용두장성 <사진=뉴시스>

[일요서울l강휘호 기자] 정부는 7일 중국에서 나온 “만리장성의 길이는 옛 고구려와 발해의 영토인 지린성과 헤이룽장성까지다”라는 고고학 조사 결과와 관련, “역사적인 사실에 근거해 정확하고 세밀한 내용을 파악한 뒤 왜곡된 점이 있으면 엄정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혜진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소재의 외교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리 외교부는 동북아역사재단과 관련학계 등과 협조해 내용을 면밀히 파악한 후 우리 역사와 관련된 왜곡사항이 있는지 분명히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 부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역사왜곡에 관한 사항이라면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좌시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례 브리핑 중 ‘정부가 중국의 조사 결과 중 왜곡된 부분에 대해서 즉각 설명을 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중국 국가 문물국이 발표한 내용의 원문을 검토하면서 내용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중”이라며 “이후 명확한 부분에 대해 중국에 설명하는 조치를 취해도 늦지 않는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정부는 9일 방한 예정인 로버트 킹 미국무부 북한인권 특사와 함께 중국에 강제 억류 중인 김영환씨의 석방 문제를 논의할 것임을 밝혔다.

이에 대해 한 부대변인은 “로버트킹 특사와 북한인권 문제에 관한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한 폭넓게 의견이 교환될 것”이라며 “김영환 석방대책위원회에서도 로버트 킹 특사와의 만남이 예정돼 있어 중국에 구금된 북한 인권운동화 김영환 씨 문제가 여러 차원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wihol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