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의사협회가 수술거부의 뜻을 밝혔다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유수정 기자] 의료계가 정부의 포괄수가제 실시에 반대해 수술거부를 강행키로 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19일 포괄수가제에 반대하는 뜻으로 산부인과·안과·외과·이비인후과 의사회가 오는 7월 1일부터 일주일간 수술을 거부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각각 의사회가 상임이사회와 임시 총회 등을 거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으며 안과의 경우 일단 일주일간의 거부 이후 추이를 봐가며 그 기한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수술거부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을 의식해 국민 찬반 여론조사에 착수한 뒤 최종 수술 거부를 결정하겠다는 조건을 달았다.

노환규 협회장은 “여론조사는 응답자 대면 형식이 될 것”이라며 “여론조사에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 만큼 일단 다음달 1일 이전에 중간 결과를 보고 수술에 대한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한병원협회와 중소병원협회 등은 의협의 수술거부 결정에 반대 의사를 밝힌 만큼 실제 수술거부가 합의되더라도 종합·대학병원을 제외한 개인병원을 중심으로 제한적 수술 거부가 진행 될 전망이다.

의협이 수술 거부를 고려하고 있는 진료는 총 7개의 포괄수가제 적용 수술 중 맹장과 제왕절개 수술을 제외한 백내장·편도선·탈장·치질·자궁 및 부속기 절제 수술 등이다.

한편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등 시민단체들은 “수술거부를 강행한다면 그 실태를 명백히 조사해 명단 공개는 물론 해당 지역사회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해 해당 병의원에 대한 퇴출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crystal0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