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건설노동조합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 현장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유수정 기자]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노조도 2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은 26일 특수고용자 노동기본권 보장·건설현장 체불 근절·4대보험 및 퇴직금 전면적용 등을 요구하며 오는 27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건설노조 측은 이번 총파업에 2만9000여 명의 조합원과 비조합원 가운데 상당수가 참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건설노조는 오는 28일 2만여 명의 조합원들이 서울에 집결한 가운데 총파업 결의 대회를 열 계획이다.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4대강 공사 등 MB 정권의 총체적 부실로 건설노동자들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며 “이번 총파업은 건설노동자의 노동자성 문제, 산재보험 인정, 체불 문제 해결 등을 정부에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건설노조에 따르면 건설현장 임금체불액은 지난 2007년 949억 원에서 지난해 1660억 원으로 증가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노조에 신고 된 조합원 체불은 326건 390억 원이다”며 “이중 4대강 공사와 LH 등 관급공사 현장이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지난해 추락·붕괴와 같은 사고로 총 577명이 사망했지만 건설노동자들은 특수고용직으로 분류됐기 때문에 산재를 적용받지 못한다며 산재보험의 전면 적용도 함께 요구했다.

이로써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노조가 파업에 가세하면서 민주노총의 8월 총파업 투쟁이 현실화 될 전망이다.

앞서 민주노총은 노동탄압 중단, 노동기본권 및 민중생존권 보장 등을 포함해 10대 과제와 78개항에 이르는 노동법 개정 및 사회개혁입법안을 요구하며 8월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한편 화물연대는 지난 25일부터 △표준운임제 법제화 △화물운송법 제도 전면 재개정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 전면 적용 △운송료 30% 인상 등 총 5가지 사항을 요구하며 총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crystal0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